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하영제 '영장 기각'…"범행 대부분 인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국민의힘 하영제 (사천·남해·하동) 국회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됐다.
창원지법 신동호 영장전담판사는 하 의원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지난 3일 열고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법원이 구속 영장을 기각하면서 창원교도소에서 대기하던 하 의원은 귀가했다.
앞서 지난달 20일 창원지검 형사4부(엄재상 부장검사)는 정치자금법,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하 의원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 의원, 취재진의 질문에도 묵묵부답으로 귀가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국민의힘 하영제 (사천·남해·하동) 국회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됐다.
창원지법 신동호 영장전담판사는 하 의원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지난 3일 열고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했다고 4일 밝혔다.
신 판사는 "피의자가 그동안 극구 부인하던 혐의를 법원 심문에 출석해 태도를 바꿔 대부분 범행을 자백하고 있다"면서 "검사가 혐의 입증에 필요한 증거를 상당 부분 수집, 확보한 것으로 보이는 점 등에 비춰 도주 및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기각 이유를 밝혔다.
하 의원은 이날 오후 1시 26분쯤 법원에 출석했다. 이후 오후 4시 10분쯤 심사를 마치고 창원교도소로 이동해 구속 여부를 기다렸다.
하 의원은 법원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들어가서 말씀드리겠다"고 짧게 답했다.
또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에 대해 할 말이 없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실질심사장에서 말씀드리겠다"고 일축했다.
하 의원은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나오면서 "법정에서 어떤 진술을 했는지", "국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등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는 묵묵부답이었다.
이날 법원이 구속 영장을 기각하면서 창원교도소에서 대기하던 하 의원은 귀가했다.
앞서 지난달 20일 창원지검 형사4부(엄재상 부장검사)는 정치자금법,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하 의원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후 같은 달 30일 국회에 상정된 하 의원 체포동의안이 통과됐다.
의원의 '불체포특권'은 헌법이 보장하는 권리로, 현행범인 경우를 제외하고 회기 중 국회 동의가 있어야 체포와 구금이 가능하다.
한편, 하 의원은 지난해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남도의원 선거 예비후보자 공천을 돕는 대가로 예비후보자 측으로부터 7000만원을 수수하고, 자치단체장과 보좌관 등으로부터 지역 사무소 운영 경비 등 명목으로 575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TF기획·목장갑 인생⑥] 사고 나야 움직이는 정부…사망도 벌금형인 법원
- 이재명 1호 법안 vs 윤 대통령 1호 거부권…'양곡관리법' 정쟁 도구 변질
- 민생 챙기는 김기현, 與 지지율 반등 이끌까
- '한일 정상회담' 공방…野, '대일 굴욕 외교' 맹폭
- 뜨거운 코트 위, 더 빛나는 청춘들 '리바운드'[TF씨네리뷰]
- 정점에서 공개 열애 선언…스타 커플 '쿨한 인정' 주목받는 까닭
- 극장가, 거센 女風…'여성' 중심 화제작 줄지어 개봉 [TF프리즘]
- '토리아빠' 공약 펫보험 가입률은 1% 미만…활성화 과제는?
- [TF인터뷰] 배누리 "성장과 배움의 시간…영이와 나, 많이 닮아"①
- 수제버거 '슈퍼두퍼' 홍대점 오픈 임박…쉐이크쉑 등 '정면승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