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종현 구속 이어 비덴트 상장폐지, 빗썸 주주 ‘잔혹사’ [엠블록레터]

김용영 엠블록컴퍼니 기자(yykim@m-block.io), 전성아 엠블록컴퍼니 기자(jeon.seonga@m-block.io) 2023. 4. 3. 20: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엠블록레터] 빗썸의 최대주주사인 비덴트가 상장폐지 위기에 놓였습니다. 비덴트의 최대주주사인 인바이오젠의 강지연 대표의 오빠이자 빗썸의 실소유주로 지목받은 강종현씨는 지난달 횡령 배임 혐의로 구석됐죠. 빗썸 주주의 잔혹사는 현재진행형입니다.

비덴트가 상장폐지 위기에 놓인 것은 감사의견 거절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코스닥 상장법인이 회계법인으로부터 재무제표에 대해 감사의견 거절이나 부적정, 한정을 받으면 상장폐지 요건에 해당돼 주권의 거래가 정지됩니다. 이후 1년간 개선 기간을 부여받으며 다시 심사를 통해 거래 재개가 결정됩니다.

비덴트의 외부감사를 맡은 회계법인은 감사의견 거절의 이유로 회사 보유의 자산부채 등에 대한 자료 부족과 더불어 특수관계자와의 거래에 대한 적정성 등을 들었습니다. 후자는 구속된 강종현씨의 횡령 배임 혐의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비덴트, 인바이오젠, 그리고 빗썸홀딩스간의 연결도 수사 당국이 보다 자세히 들여다볼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또다른 최대주주인 이정훈 전 빗썸홀딩스 이사회 의장은 빗썸 매각과 연계된 빗썸코인(BXA) 관련 사기 혐의로 피소됐다가 올 1월 재판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바 있습니다. 빗썸은 최근에도 훅트프로토콜(HOOK)을 신규 거래지원하는 등 활발한 사업을 벌이고 있지만 대주주 리스크는 해소되기는 커녕 점점 더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누가 뭐래도 국내 2위 코인 거래소이며 한때 전세계 코인 시장에서 손꼽히는 거래소의 위상을 가졌었는데 현재는 그 위상에서 많이 멀어진 양상입니다. 이재원 대표 체제를 유지하기로 최근 결정한 만큼 이런 문제들을 최대한 빨리 수습해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거래소로 자리매김해주길 바랍니다.

<엠블록레터(Mblock)> [엠블록레터]는 매일경제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 '엠블록컴퍼니(Mblock)'의 뉴스레터입니다. 엠블록컴퍼니가 만든 무료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디지털 자산 투자의 지침이 될 올바른 정보와 새로운 블록체인 기술 트렌드를 따라잡을 수 있는 심층분석을 수·금 아침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주소로 접속하시면 구독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https://bit.ly/mblockletter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