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회장, 페트로나스 그룹 CEO와 탄소중립 등 미래에너지 협력 논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포스코그룹이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그룹이 미래에너지 협력을 위해 손을 잡았다.
포스코그룹은 최정우 회장이 지난달 29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페트로나스 트윈타워에서 탱쿠 무함마드 타우픽 페트로나스 그룹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CCS(탄소 포집·저장), 수소사업을 포함한 미래 에너지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2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정우 회장 "CCS사업 구체화해 포스코그룹 2050 탄소중립 달성할 것"
양사 청정수소 프로젝트 추진 방안 논의
[더팩트 | 서재근 기자]포스코그룹이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그룹이 미래에너지 협력을 위해 손을 잡았다.
포스코그룹은 최정우 회장이 지난달 29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페트로나스 트윈타워에서 탱쿠 무함마드 타우픽 페트로나스 그룹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CCS(탄소 포집·저장), 수소사업을 포함한 미래 에너지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2일 밝혔다.
최정우 회장은 "포스코그룹은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CCS와 수소사업에 적극 나설 예정이며, 페트로나스와 함께 국가 간 이산화탄소(CO₂) 포집·운송·저장 사업모델 추진과 수소사업 등 양사의 공동 관심 분야에서 협력이 견고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탱쿠 무함마드 타우픽 CEO는 "페트로나스는 집약된 기술 역량과 경험을 활용해 수소, CCS 등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솔루션을 만들어 갈 것이다"면서 "이 과정에서 석유·가스 밸류체인에서 미래 저탄소 에너지 공급 등 전반에 걸쳐 같은 철학을 가진 회사들과 산업을 넘나드는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포스코그룹은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기술로 수소환원제철공정을 개발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기존 제철소 설비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배출되는 CO₂ 와 국내 블루수소 생산 시 배출되는 CO₂ 를 포집해 해외로 이송해 저장하는 CCS사업을 브릿지 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
페트로나스 그룹과 포스코그룹은 지난 21년부터 15개월간 포스코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CO₂를 포집해 말레이시아 해상에 저장하는 사업에 대한 스터디를 실시했고 이 결과에 대해 사업성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양사는 공동으로 그린수소와 블루수소 등 청정수소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방안을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페트로나스 그룹은 세계적인 글로벌 에너지·솔루션 회사로, 전세계 100여 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에도 포함돼 있다.
포스코그룹과도 LNG사업에서 오랜 기간 협력해 왔으며, 2021년에는 수소와 CCS분야에 대한 상호 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지난해 5월에는 탱쿠 무함마드 타우픽 페트로나스그룹 CEO 일행이 서울 포스코센터를 방문해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과 협력 확대를 논의하기도 했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지난 2021년 8월과 12월에 페트로나스 그룹과 수소사업 협력에 대한 업무협약(MOU)과 CCS사업협력 MOU를 체결하고 미래에너지분야로 지속적인 협력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likehyo85@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비즈토크<상>] 집 안 지어도 '건설 1위' 삼성물산…삼성전자 '일감 몰아주기' 덕분?
- [비즈토크<하>] 이복현의 도장 깨기? 금감원장 뜨자 시중은행 금리 '뚝' 이게 상생금융인가
- [TF기획·목장갑 인생④] '개죽음' 당하지 않는 방법…"너무 열심히 일하지 않기"
- [인터뷰] 태영호 "'공포'의 균형을 통한 평화...핵무장 필요"
- "얼룩말 세로야 미안해"…그들이 동물원에 가지않는 이유
- [인플루언서 프리즘] "재즈가 뭐라고 생각해?"…재즈 유튜브 인기몰이
- 우즈 구한 'GV80'부터 방탄 '쏘울'까지…현대차그룹 안전성 재조명
- [아하!] 저출생은 맞고 저출산은 틀렸다? (영상)
- [오늘의 날씨] 대기 매우 건조…서울 낮 최고 26도
- [TF인터뷰] 이채민, '일타스캔들'→'뮤직뱅크' 무한 매력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