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당당] 야간 저혈당 증상과 예방법

이지원 입력 2023. 4. 1. 20: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야간 저혈당은 잠자는 동안 혈당이 70㎎/dL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한국당뇨협회에 따르면 야간에 혈당이 70mg/dl 이하일 때는 가당 주스 반 컵 혹은 사탕 3~4개 등 저혈당 응급 식품을 즉시 섭취한다.

혈당이 70~100mg/dl 이하일 때는 저혈당은 아니지만 불편할 수 있으므로 저혈당 응급 식품을 즉시 섭취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래픽= 최소연 디자이너]

야간 저혈당은 잠자는 동안 혈당이 70㎎/dL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깨어 있을 때는 혈당이 떨어져도 즉시 대처할 수 있지만 수면 중에는 인지하기 쉽지 않아 위험하다. 밤에 저혈당이 온다면 자는 동안 악몽을 꾸거나 가위에 눌릴 수 있고, 식은땀이 나서 잠옷과 베개가 젖기도 한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두통을 경험할 수도 있다.

야간 저혈당의 원인으로는 △저녁에 술을 많이 마셨거나 식사량이 부족한 경우 △인슐린 주사 용량 조절 없이 오후나 저녁에 고강도 운동을 한 경우 △지속형 인슐린 용량이 크거나 저녁에 속효성(빠르게 작용하는) 또는 초속효성 인슐린 용량이 큰 경우 등이 있다.

야간 저혈당을 예방하려면 취침 전 혈당을 100-140mg/dl 사이로 유지하고 취침 전 혈당이 100mg/dl 미만일 경우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포함된 간식을 먹는다. 만약 오후나 저녁에 고강도 운동을 했거나 저녁 식사량이 적고 단백질 섭취가 부족했다면 새벽 2~3시 경에 혈당을 측정해본다.

한국당뇨협회에 따르면 야간에 혈당이 70mg/dl 이하일 때는 가당 주스 반 컵 혹은 사탕 3~4개 등 저혈당 응급 식품을 즉시 섭취한다. 10~15분간 휴식 후 혈당을 다시 측정했을 때 혈당이 80~130mg/dl 사이가 되면 아침까지 저혈당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과일 또는 우유군 1교환 단위를 섭취한다. 혈당이 70~100mg/dl 이하일 때는 저혈당은 아니지만 불편할 수 있으므로 저혈당 응급 식품을 즉시 섭취한다. 저혈당 응급 식품 섭취 후 과일 또는 우유군 1교환 단위를 섭취한다.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

Copyright©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