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 NFT 프로젝트 푸빌라, 유틸리티 변경으로 시끌 [엠블록레터]

전성아 엠블록컴퍼니 기자(jeon.seonga@m-block.io), 김용영 엠블록컴퍼니 기자(yykim@m-block.io) 2023. 3. 31. 16: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엠블록레터] 신세계백화점의 NFT 프로젝트 푸빌라 소사이어티의 유틸리티 변경이 화제입니다. 기존에 제공하던 혜택을 5월부터 하향 조정한다는 내용이 공지되었기 때문인데요.

푸빌라소사이어티는 신세계의 다양한 계열사와 제휴한 혜택은 물론 센텀 NFT 페스티벌, 대전 지니 콘서트, 신세계 친구들 에어드랍 등 로드맵 이행을 위해 성실히 노력해왔으나 재원의 효율화를 위해 유틸리티 조정을 결정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푸빌라는 미스틱, 레전더리 등 총 6개의 등급이 차등된 혜택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이번 변경안을 통해 금액 제한만 있던 기존과 다르게 본인 명의 신세계 제휴카드로 30/60/100만원 이상 구매시 사용 가능한 사은 참여권을 전 등급 10%로 통일했습니다. 등급별로 상이했던 식사권 제공은 사용 조건을 추가하여 1만원 할인권으로 변경했구요. 등급별로 지급 갯수는 다르지만요.

해당 공지 이후, 푸빌라 소사이어티의 유틸리티에 매력을 느껴 높은 등급의 NFT를 구매했던 홀더들의 문제제기가 쏟아졌는데요. ‘신세계라는 강력한 브랜드가 운영하는 NFT 프로젝트인 만큼 유틸리티 조정이나 로드맵 미이행은 없을 것’이라는 홀더들의 굳은 믿음이 초기 푸빌라 NFT 민팅 성공 신화의 밑거름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민팅가가 10만원에 불과하던 푸빌라 NFT는 최고 5000만원대에 거래되기도 했고 한때 거래량이 총 42억원 규모로 집계되어 국내 NFT 프로젝트 중 손꼽히는 성공사례로 많은 언론 보도가 이어지기도 했죠.

홀더들과 사전 소통없이 통보식으로 혜택 변경안을 전달했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그동안 푸빌라는 소통이 잘 되는 프로젝트라는 인식이 있었지만 이번 이슈 덕분에 커뮤니티가 뜨거워지자 운영진의 실언으로 이전과 다른 소통에 미숙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후 푸빌라는 공지사항을 통해 해당 발언을 사과하고 앞으로 푸빌라가 제공하던 혜택이 더 축소되지 않을 것이라 선을 그었습니다. 현재 푸빌라 친구들이 제공하던 이마트 24, 후트 신세계인터네셔널 제휴 건의 경우 제휴 시점부터 1년간 유지된다고 하니 푸빌라처럼 추후에 유틸리티가 변경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푸빌라 프로젝트는 앞으로 백화점 혜택을 연계해 쇼핑·패션 등 라이프 스타일 관심사 기반 팬 커뮤니티 구축을 예고했습니다. 기존 백화점 고객 층을 대상으로 푸빌라 NFT 마케팅을 강화해 대중화에 앞장서며 Web3.0 기반 활동 역시 강화하겠다는 입장인데요. 신규 홀더 유입을 위해 대중화에 힘을 쏟는 것도 좋지만 그 많던 민팅비로 할로윈 파티처럼 일회성인 이벤트에 큰 힘을 쏟지 않고 초기에 약속했던 실질적인 혜택을 유지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어서 크립토 윈터가 끝나 푸빌라가 이전에 제공했던 혜택들이 다시 돌아오길 바래봅니다.

<엠블록레터(Mblock)> [엠블록레터]는 매일경제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 '엠블록컴퍼니(Mblock)'의 뉴스레터입니다. 엠블록컴퍼니가 만든 무료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디지털 자산 투자의 지침이 될 올바른 정보와 새로운 블록체인 기술 트렌드를 따라잡을 수 있는 심층분석을 수·금 아침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주소로 접속하시면 구독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https://bit.ly/mblockletter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