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강릉] 청초호 ‘이상현상’ 물고기…생활하수 때문?

정면구 2023. 3. 30. 20:0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 춘천] [앵커]

속초 청초호의 일부 물고기가 이상 현상을 보인다는 소식, 앞서 전해드렸는데요.

그런데 이 물고기들이 몰려있는 곳이 공교롭게도 하수가 나오는 곳으로 파악됐습니다.

청초호에 생활하수가 유입되면서 물고기까지 악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정면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해조류 부근에 숭엇과 물고기가 잔뜩 몰려있습니다.

몸통에 상처를 입었거나 하얀 얼룩이 생긴 개체가 많습니다.

눈이 비정상적으로 돌출된 물고기들도 보입니다.

이런 물고기들이 관측된 구간은 생활 하수가 청초호로 유입되는 곳입니다.

도로 아래에 매설돼 잘 보이지 않지만, 빗물과 함께 하수가 흘러나옵니다.

[강정호/강원도의회 의원/속초 : "(빗물과 생활하수가) 합류식으로 내려오다 보니까 완벽하게 분리가 안 된다는 겁니다. 그래서 많은 물고기들도 이 주변에서 찌꺼기를 먹고 있는 상황이 보이고요. 그렇기 때문에 빨리 분류식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속초 청초호로 연결된 하수관은 모두 9개입니다.

이 가운데 빗물과 오수가 분리되지 않는 오래된 합류식 하수관은 이곳을 포함해 모두 3개입니다.

전문가들은 계절적인 특성과 생활 하수 유입 등이 물고기 서식 환경에 영향을 줬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람처럼 물고기도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절기인데, 생활하수에까지 노출된 경우 외부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연수/강원대 수의학과 교수 : "(생활하수 같은) 오염물질이라든가 물의 순환이 잘 안 되거나 유기물이 많아지거나 하는 환경적 변화가 생겼을 때는 (물고기의) 감염 병원체가 훨씬 웃자라는 상황이 됩니다."]

속초시는 도심 침수 방지사업과 연계해, 청초호의 생활하수 차단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물고기 상태를 모니터링하면서 전문기관에 시료 분석을 의뢰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KBS 뉴스 정면구입니다.

촬영기자:김중용

강원 ‘봄꽃 축제’ 잇따라…벚꽃·유채꽃 만개

동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벚꽃과 유채꽃이 만발한 가운데, 강원도 곳곳에서 '봄꽃 축제'가 잇따라 개최됩니다.

강릉에서는 내일(31일)부터 엿새 동안 경포호 일원 등에서 벚꽃축제가 열리고, 삼척 맹방에서는 다음 달(4월) 7일부터 23일까지 맹방유채꽃축제가 펼쳐집니다.

또, 정선에서는 내일(31일)부터 사흘간 동강할미꽃거리와 생태체험장에서 동강할미꽃 축제가 이어집니다.

이름에 ‘정선’ 포함된 국민 우대 조례 제정

정선군은 이름에 '정선'이 포함된 국민, 이른바 '정선이'를 위한 지원 조례가 제정돼, 다음 달(4월)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정선이'들이 정선군을 방문할 경우, 지역 문화관광 체육시설 이용요금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선군은 국내 '정선이'들이 약 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팸투어 초청 등을 통한 생활인구 증가 시책에도 반영할 계획입니다.

동해시, 야간 약국 다음 달부터 운영

동해시에서도 야간 약국이 운영됩니다.

동해시는 다음 달(4월) 1일부터 12월 말까지 천곡동 연세약국이 평일과 주말, 공휴일 밤 9시부터 자정까지 연장 운영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동해시는 야간에 운영하는 약국이 없어 긴급히 의약품을 구매해야 하는 시민들이 불편을 겪어왔습니다.

태백시, 택시 3부제 다음 달부터 전면 해제

현재 3부제로 운영되고 있는 태백시의 택시부제가 다음 달(4월)부터 전면 해제됩니다.

태백시는 이틀 운행하고 하루 쉬는 방식의 3부제 택시 운행이 다음 달(4월) 1일부터 전면 해제돼, 지역 택시 3백여 대가 휴무 없이 매일 운행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택시부제 해제는 생활 규제 개혁과 택시 공급량 확대 차원에서 이뤄졌습니다.
https://news.kbs.co.kr/special/danuri/2022/intro.html

정면구 기자 (nine@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