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치 해체쇼’에 ‘랜더스 락커룸’까지…확 바뀐 이마트 연수점

이하린 매경닷컴 기자(may@mk.co.kr) 2023. 3. 30. 17: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마트 연수점이 약 6개월의 재단장을 마치고 30일 문을 열었다. [사진 출처 = 이마트]
이마트가 약 6개월 간의 장기 재단장을 마치고 ‘몰타입의 미래형 대형마트’ 이마트 연수점을 30일 오픈했다.

연면적 1만8512㎡(5600평) 규모의 이마트 연수점은 기존 1만2561㎡(3800평) 규모였던 이마트 매장을 5289㎡(1600평)으로 압축하고, 1만1570㎡(3500평)규모의 더 타운몰을 조성해 전문점과 테넌트를 대거 유치했다.

이러한 구조적 혁신을 통해 이마트 연수점은 이마트 70%, 테넌트 30% 비중의 매장 구성에서, 리뉴얼 후 이마트 30%, 테넌트 70%로 변화했다. 또 온라인 배송을 위한 PP센터를 500평 규모로 확대했다.

연수점 그로서리 매장은 단순 체험형, 정보 제공형 매장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압도적 규모에 다양성을 담은 ‘NEXT 그로서리’ 매장으로 확대하고 신선식품, 프리미엄 델리, 가공식품 등을 가득 채웠다.

가장 눈에 띄는 건 계절과 상관없이 신선한 채소를 재배할 수 있는 실내 스마트팜이다. 이마트 연수점은 스마트팜 기업 엔씽과 연계해 매장 내 공간에서 직접 채소 4종을 재배하고 판매까지 한다.

축산 매장에는 이마트 점포 중 가장 긴 30m 길이의 쇼케이스가 전시됐다. 제주흑돼지, 듀록, 얼룩도야지, 호주산 고마블링 와규, 화식한우, 등 시중에서는 보기 어려운 다양한 축종을 만날 수 있다.

수산 매장에는 시그니처 참다랑어와 욕지도 생참다랑어(월 1회)를 운영, 매주 주말 매장에서 직접 참치를 해체해 고객이 원하는 형태로 손질해 판매하는 업그레이드된 오더메이드(Order-made) 공간을 만들었다.

일명 ‘참치 정육점’으로 회, 수제초밥, 후토마끼, 각초밥 회덮밥, 참치육회, 참치물회 등 다양한 참치 요리를 고객에게 제안한다.

델리 매장은 프리미엄 베이커리 ‘블랑제리’에서 국내산 저당앙금빵, 스톤밀씨앗빵 등 연수점 특화 상품을 판매한다. 화덕에서 구워낸 나폴리 피자와 신선한 샐러드를 만날 수 있는 오감만족 코너도 조성했다.

제철나물 13종을 포함한 40여종의 즉석조리 반찬을 판매하는 ‘오색밥상’ 매장, 로봇이 직접 튀겨내는 ‘로봇 후라이드 치킨’도 처음으로 선보인다.

1~2인 가구를 위한 소단량 상품존 ‘소소(少少)한 하루’는 연수점 재단장과 함께 새롭게 준비한 아이템이다. 1인 가구에 최적화된 상품 약 100종을 채소·과일·축산·수산·델리 5개 카테고리별로 최대 2m까지 진열했다.

이 외에도 277㎡(84평) 규모의 주류 특화존 ‘Wine&Liquor(와인 앤 리큐르)’, 밀키트와 샐러드 솔루션존 등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맞춰 그로서리 매장을 풍성하게 구성했다.

이마트 연수점 내 마련된 실내 스마트팜. 계절과 상관없이 신선한 채소를 재배할 수 있다. [사진 출처 = 이마트]
연수점 리뉴얼을 상징하는 또다른 핵심은 매장 입구와 2층을 구성하는 ‘찐맛집’ F&B와 ‘감성과 즐거움을 담은’ 라이프스타일·문화 테넌트다.

연수점은 반경 5km 핵심 상권 내 9세 미만 자녀를 둔 30~40대 가족 구성비가 높은 점을 반영해 F&B 25곳, 엔터테인먼트 3곳, 패션 22곳, 라이프스타일 14곳, 고객 편의시설 18곳 등 82개의 테넌트를 유치했다. 이는 이마트타운 월계점 92개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숫자다.

인천지역에 최초로 입점한 F&B만 10개에 달할 정도로 식당가 조성에 힘을 쏟은 만큼 인천을 대표하는 맛집 타운으로 자리잡겠다는 목표다.

또 1층에 위치한 플라워샵 ‘플라워 마르쉐’, 천연 에센셜 오일로 만드는 아로마샵 ‘초마루’는 고객이 직접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온라인에서 인기 있는 주방, 리빙용품 브랜드샵 ‘리빙크리에이터’와 미니멀리즘 가구 브랜드 ‘포더홈’도 입점해 있다.

2층에는 3050고객과 유아동 가족 고객을 위한 ‘탑텐’, ‘ABC마트’, ‘모이몰른’, ‘아가방 갤러리’ 등 22개 패션 브랜드를 구성했다.

이마트 연수점은 인천 지역 대표 문화 공간으로도 발돋움하고자 한다. 1층 ‘랜더스 광장’이 대표적이다.

기존에 행사장으로 활용되던 1층 165㎡(50평)의 공간을 개조해 인천 랜더스필드 야구장의 선수 라커룸을 재현했다.

랜더스 광장에는 SSG 랜더스 구단 선수 12명을 선정해 개별 유니폼, 배트, 글러브, 야구볼 등 선수 용품과 대형 디스플레이의 선수단 포스터를 진열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