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 톡!] '아브 헬'에 엄지 올린 로아 인플루언서들

"어려운데... 맛있게 어려운 느낌?"
로스트아크 전문 인플루언서 '포셔'가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헬)' 1일차 도전 후 남긴 소감이다. 도전 욕구를 자극하는 난이도로 기믹 하나를 해결할 때마다 성취감이 남다르다는 의미다.
스마일게이트 MMORPG '로스트아크'는 지난 29일 업데이트로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헬)을 선보였다.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헬)이 출시된 지 1년 만에 등장한 군단장 레이드 헬 난이도다.
헬 난이도 레이드는 노말, 하드 난이도처럼 아이템 스펙에 따라 좌지우지되지 않는다. 조율의 서를 통해 스펙 제한이 걸려 오로지 실력으로 승부하는 도전 콘텐츠다. 당연히 퍼스트 클리어 명예도 남다르다. 로스트아크 전문 인플루언서들은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헬)이 오픈되자마자 공대원들을 모아 도전했다.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헬)은 기존 헬 난이도 군단장 난이도와 다르다. 기존에는 노말, 하드 난이도와 동일한 관문으로 구성됐다. 기본 골자는 비슷하게 유지하며 신규 기믹과 심화 기믹으로 난이도를 상승시켰다. 하지만 스마일게이트는 6개의 관문으로 구성된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를 헬 난이도로 전부 구현할 시 클리어가 불가능에 가깝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아브렐슈드와 직적 대결하는 5, 6관문만 헬 난이도로 구현했다. 해당 소식이 전해졌을 때 다수의 보정 콘텐츠 전문 유저가 관문 2개로 축소됐으니 아쉽다는 의견을 내놨다.
![- 도전자들을 절망으로 빠뜨리는 낫 패턴 [출처: 이다 유튜브]](https://t1.daumcdn.net/news/202303/30/HankyungGametoc/20230330155415272ywbd.gif)
그 아쉬움은 오히려 안도로 전환됐다. 5관문부터 지옥이 펼쳐졌기 때문이다. 특히 2문양에서 새롭게 추가된 낫 회피 기믹은 정신을 혼미하게 만들 정도로 악랄하다. 게다가 DPS 요구량도 이전 헬 난이도 군단장 레이드보다 월등히 높은 편이다.
최근 보정 콘텐츠로 등장한 시련 난이도 칼엘리고스가 DPS 요구량으로 화제가 된 바 있는데 이를 넘어선 수준이라는 평가도 쏟아졌다. 그 결과 인플루언서 공격대는 1일차 도전에서 5관문을 극복하지 못했다.
이다는 "1~4관문 없이 5, 6관문만 구현된 만큼 상당히 난이도가 높다. 특히 2문양 이후 나타나는 낫 피하기 패턴은 진짜 정신이 나갈 것 같다. 전반적으로 완벽한 상황 판단을 할 줄 알아야 생존과 DPS를 충족시킬 수 있다. 열심히 노력해서 꼭 극복할 것이다"고 전했다.
로마러 또한 "큰일났다. 오픈 직후 12시간 정도 진행했는데 장난 아니다. 1일차 5관문을 클리어 공격대가 없다. 기믹도 기믹인데 DPS 요구량도 진짜 높다. 더 어렵게 출시될 거라는 어둠군단장 카멘(헬) 난이도는 상상도 하기 싫다"며 향후 트라이를 걱정했다.
![- 사소한 실수도 용납되지 않는다 [출처: 로마러 유튜브]](https://t1.daumcdn.net/news/202303/30/HankyungGametoc/20230330155417590jybm.gif)
캡틴잭, 매드라이프, 러스트보이, 포셔 등 프로게이머 출신 게이머 4명이 포함된 공격대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단 1번의 잘못된 판단도 허용하지 않은 낫 패턴에서 수차례 무너졌다.
게임톡이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헬) 후기를 묻자 캡틴잭은 "아직 모든 것을 평가하기 이르지만 도전할 맛은 난다"고 답했다. 캡틴잭 공격대 멤버로 합류한 외국인 인플루언서 'SAINTONE'는 "기믹이 정말 미쳤다"라며 경악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들 모두 재밌다는 의견에는 서로 동의했다. 난도가 높을수록 명예 콘텐츠인 헬 난이도의 위상이 덩달아 높아지고 이를 극복했을 때 밀려오는 성취감도 크다는 의견이다.
게다가 헬 난이도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믹들의 멋진 연출이 흥미를 돋운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현재까지 밝혀진 5관문 신규 기믹은 총 6개다. 기존에도 웅장한 연출로 감탄사를 자아냈던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 레이드가 한층 더 웅장해졌다. 덕분에 도전자들과 관전자들의 재미 모두 끌어올렸다. 퍼스트 클리어 공격대가 언제 탄생할 지도 관심이 증폭됐다.
시청자들도 방송을 보며 각자의 의견을 공유했다. 채팅창에서는 "이동해야 할 기믹이 많으니까 넘치는 교감 서머너, 두 번째 동료 호크아이가 진짜 좋을 것 같다", "사멸 직업들은 또 버려질 것 같은데", "슬레이어 대미지 숫자는 높은데 딜로스가 심하다", "진짜 재밌겠다", "스마일게이트 각 잡고 만들었네", "신규 기믹 연출 엄청 멋있어", "6관문 찬미하라 기대한다" 등 다양한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