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바이옴의 힘···신약 개발사 고바이오랩 상승세 [Why 바이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 전문기업 고바이오랩(348150)이 대사질환 치료 소재 러시아 특허 등록 소식에 힘입어 강세다.
이날 고바이오랩은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유래 대사질환 치료 소재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KBL983의 러시아 특허가 등록되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균주및 균주 유래타깃단백질 GLP-1 발현 유도
회사 관계자 "당뇨등 대사 질환 치료제로 개발"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 전문기업 고바이오랩(348150)이 대사질환 치료 소재 러시아 특허 등록 소식에 힘입어 강세다.
고바이오랩은 30일 오후 2시 30분 현재 전일 종가 대비 4.28% 오른 1만 5100원에 거래됐다. 거래량은 41만 주가 넘었다. 전날은 0.56% 상승한 1만 4480원에 거래를 마쳤다. 거래량은 18만 5418주였다.
이날 고바이오랩은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유래 대사질환 치료 소재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KBL983의 러시아 특허가 등록되었다고 밝혔다.
KBL983 균주 및 균주 유래 타깃 단백질은 주요한 대사 관련 호르몬인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 발현을 유도하고 갈색지방 활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회사 측은 이 단백질은 내당능 장애, 당뇨, 동맥경화, 고지혈증 및 지방간 등 다양한 대사성 질환들을 대상으로 한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로 기능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KBL983은 다양한 대사성 질환들의 특성에 맞춰 생균 또는 생균이 분비하는 물질 등을 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실제 고바이오랩은 이러한 KBL983의 효능 및 기전을 밝혀 관련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학술지인 ‘네이처 마이크로바이올로지’에 게재했으며, 한국 및 다수의 해외 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고바이오랩 관계자는 “본 특허 등록은 핵심 대사성 질환 치료 소재인 KBL983의 글로벌 권리 범위를 확장해 나아가는 주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향후 KBL983 균주를 기반으로 한 대사성 질환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Why 바이오는=‘Why 바이오’ 코너는 증시에서 주목받는 바이오 기업들의 이슈를 전달하는 연재물입니다. 주가나 거래량 등에서 특징을 보인 제약·바이오 기업에 대해 시장이 주목한 이유를 살펴보고, 해당 이슈에 대해 해설하고 전망합니다. 특히 해당 기업 측 의견도 충실히 반영해 중심잡힌 정보를 투자자와 제약·바이오 산업 관계자들에게 전달합니다.
임지훈 기자 jhlim@sedaily.com<©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직원 몸에 자기 이름 쓰고 사진 찍고 IT 거물의 엽기 행각 충격
- 두뇌 발달에 좋다는 'OO' 모르고 먹였다간 '독'될수도 [헬시타임]
- 尹대통령 KBO '깜짝시구'…운동화는 얼마짜리?
- '초혼이라더니'…숨겨둔 아이에 '양육비' 보내는 남편 어떡하나
- “4년째 백수, 밥 먹고 게임만 하는 남편…이혼은 싫은데 어떡하죠”
- “韓에 사과해야” 日 음악 거장 사카모토 류이치 별세
- '백종원 효과 살아있네~'…재개장 '예산시장' 첫날 1만5000명 왔다
- '벚꽃축제는 미친 짓'…팻말 들고 호수공원 등장한 남성
- 대만 TSMC 연봉 3배 주고…美는 인력양성에 17조 투입
- 만우절 거짓말 아니라고?…피자헛, 한 달 간 8800원 피자 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