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 속 '흰 노루' 강원 원주 도심서 발견…"보면 행운 얻어요"

2023. 3. 28. 19:5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온몸이 하얀 노루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하얀 노루는 고구려 유리왕 설화에도 등장하는 영물로 여겨져 왔는데, 강원도 원주의 한 야산에 나타났습니다. 신기한 광경을 장진철 기자의 전해 드립니다.

【 기자 】 나무 사이로 흰색 동물이 풀을 뜯고 있습니다.

계속 주변을 살피는데, 자세히 보면 머리에 나뭇가지 같은 작은 뿔이 있습니다.

다름 아닌 온몸이 흰색인 야생 노루입니다.

▶ 스탠딩 : 장진철 / 기자 - "뒤로 보이는 산이 흰 노루가 발견된 산입니다. 딱 봐도 작은 동산인데 산은 건물과 도로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강원 원주 도심의 한 야산에서 흰 노루가 처음 발견된 건 지난 23일쯤.

신기한 광경에 시민들의 발길이 멈췄습니다.

▶ 인터뷰 : 김복식 / 강원 원주시 - "놀랐죠. 희귀종이잖아요. 하얀 것은 본 적이 없으니까 그래서 얼른 보호해야 하나 싶어서…."

흰 노루는 고구려 유리왕 설화에도 등장하는 영물로 알려져있지만, 알고 보면 아픔이 있습니다.

멜라닌 색소를 만들지 못하는 희귀병인 백색증, 이른바 알비노 증후군을 앓는 노루로 추정됩니다.

눈에 잘 띄는 흰 몸 때문에 무리에서 쫓겨났을 가능성이 큽니다.

▶ 인터뷰(☎) : 오연수 / 강원대 수의학과 교수 - "알비노 흰색이다 보니까 집단 내에서 따돌림을 당했을 것 같고요. 그러다 보니 우리가 볼 수 있는 곳까지 밀려왔을 것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노루는 상위 포식자를 경계해야 할 뿐 아니라 유해 야생동물로 지정돼 있어 엽사들의 총구도 피해야 합니다.

예로부터 길조로 여겨졌던 흰 노루.

시민들은 오래도록 살아남아 보는 이들에게 많은 행운을 안겨주길 기대했습니다.

MBN뉴스 장진철입니다. [mbnstar@mbn.co.kr]

영상취재 : 정의정 기자 영상편집 : 김미현 영상제공 : LG헬로비전

#MBN #흰색노루 #슬픈사연 #길조 #장진철기자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