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신, 자연, 마법과 점괘…이교도 문화에 대한 탐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각지의 이교도들의 철학과 신념을 살펴보며 '이교'라는 개념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하는 '이교도 미술'이 출간됐다.
책은 부정적 함의를 가진 용어에서 정체성을 규정하는 용어로 사용되기까지 이교 개념의 다양한 변천사를 톺아본다.
오늘날에도 이교의 부정적 함의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지만, 정작 이교도들은 이를 사용함으로써 반항적으로 자신들의 정체성을 규정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 세계 각지의 이교도들의 철학과 신념을 살펴보며 '이교'라는 개념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하는 '이교도 미술'이 출간됐다.
책은 부정적 함의를 가진 용어에서 정체성을 규정하는 용어로 사용되기까지 이교 개념의 다양한 변천사를 톺아본다.
초기 기독교도들은 자신들의 신을 제외한 모든 신을 가짜 신, 즉 신을 가장한 악마로 생각했다. 기독교와 유대교를 제외한 다른 모든 종교를 믿는 자들을 개종해야 하는 존재로 보았고, 이들을 통틀어 '이교도'라고 불렀다.
우상 숭배와 같은 맥락으로 해석되던 '이교'는 인류를 이분법적으로 인식하는 기독교적 언어 체계의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며 부정적 함의를 가진 용어로 자리 잡는다.
오랜 기간 박해받고 무시되던 기독교 이전의 종교들은 점차 자취를 감췄지만, 이탈리아 르네상스 인문주의자들이 고대 그리스·로마 신화에 관심을 가지면서 일종의 전환점을 맞게 된다.
특히 17, 18세기 사회적 엘리트들이 그들의 교양과 취향을 과시하는 도구로 그리스·로마 신화를 이용하면서 기독교 이전의 다른 종교들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기 시작했다.
오늘날에도 이교의 부정적 함의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지만, 정작 이교도들은 이를 사용함으로써 반항적으로 자신들의 정체성을 규정한다.
이교도를 관통하는 세 가지 요소는 다신론과 자연과의 관계, 마법과 점괘다.
책은 세심하게 선별된 화려하고 독특한 도판들을 통해 이교도의 예술과 종교 의식, 상징적인 물건 등에 초첨을 맞춰 이교도 문화를 더욱 명확하고 깊이 있게 소개한다.
△ 이교도 미술 / 이선 도일 화이트 글, 서경주 번역 / 미술문화 / 3만3000원
ic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4세 여중생 성폭행·촬영한 교장…"걔가 날 받아들였다"
- 조진웅, 尹 탄핵 촉구 집회 VCR 등장 "국민으로서 엄중한 사태 예의 주시"
- "완전 미쳤어" "대표님 언제?"…조국혁신당 '그날 밤' 단톡방 폭발
- '윤 멘토' 신평 "대통령 선한 품성…헌재서 살아 오면 훌륭한 지도자 될 것"
- 한강서 놀다 유흥업소 끌려가 강간당한 여중생…"5년 뒤 출소, 무서워요"
- 유튜버 엄은향, 임영웅 '뭐요' 패러디했다가…"고소 협박 당해"
- 62세 서정희, 6세 연하 남친과 애틋 "절망 끝에 만난 기쁨" [N샷]
- 곧 스물 예승이…'류승룡 딸' 갈소원, 몰라보게 달라진 분위기
- "가족 모두 한복 입고 축하해주는 꿈"…다음날 2억 복권 당첨
- 장예원 "전현무와 1시간 반씩 전화통화…말투 다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