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능, EBS 교재와 지문·도표 더 비슷하게 출제해 연계 높인다

세종=손덕호 기자 입력 2023. 3. 28. 11: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오는 11월 16일 치러진다.

올해 수능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문·이과 통합형, EBS 연계율 50%의 큰 틀을 유지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올해 수능은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고 EBS 연계 교재와 강의로 보완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정 난이도를 갖춘 문항을 출제할 계획"이라며 "교재에 포함된 도표, 그림, 지문 등 자료 활용을 통해 연계 체감도를 높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이과 통합형 수능…국·수 공통+선택과목
연계율 50% 유지…지문·자료 등 변형 줄여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오는 11월 16일 치러진다. 올해 수능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문·이과 통합형, EBS 연계율 50%의 큰 틀을 유지한다. 다만 EBS 연계 문항은 교재와 더 비슷하게 출제해 연계 ‘체감도’를 높인다. EBS 교재에 나온 지문·그림·자료·표 등을 변형해 출제하는 ‘간접연계’ 방식인데, 교재와 더 가깝게 문제를 구성한다는 것이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대비 첫 모의고사인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실시된 23일 오전 서울 광진구 광남고등학교에서 고3 학생들이 시험지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이규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은 28일 정부세종청사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의 ‘2024학년도 수능 시행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수능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사회·과학·직업), 제2외국어/한문영역으로 나뉘어 시행된다. 한국사영역에는 반드시 응시해야 하고, 나머지 영역은 선택에 따라 전부 또는 일부 응시할 수 있다.

2022학년도 수능부터 도입된 문·이과 통합형 체제는 올해에도 유지된다. 국어·수학영역은 ‘공통과목+선택과목’으로 치러진다. 수험생들은 국어영역에서 공통과목인 독서, 문학 외에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하나를 골라 응시해야 한다. 수학영역에서는 공통과목인 수학 I·Ⅱ 외에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사회·과학탐구영역은 사회와 과학 구분 없이 17개 선택과목 중에서 최대 2개, 직업탐구영역은 6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영어와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영역은 작년처럼 절대평가다.

EBS와 연계된 문항은 교재와 좀 더 비슷해진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올해 수능은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고 EBS 연계 교재와 강의로 보완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정 난이도를 갖춘 문항을 출제할 계획”이라며 “교재에 포함된 도표, 그림, 지문 등 자료 활용을 통해 연계 체감도를 높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문이나 도표 등의 소재를 이전보다 덜 변형해 교재와의 유사도를 높이겠다는 것이다.

문영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본부장은 전날 사전브리핑에서 “수험생의 학습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연계 체감도를 높일 예정”이라며 “(연계율) 50% 유지하는 선에서 그림, 지문, 도표 등의 자료의 유사도를 높여 출제하려고 계획 중이다. 연계 ‘방식’에 변화를 주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수능 시험 문항의 EBS 연계율은 70%였으나, 수험생들이 EBS 교재를 모두 외워 시험을 본다는 지적을 받아 2022학년도 수능부터 50%로 낮췄다.

올해 수능 시행 세부계획은 7월 3일 공고된다. 응시원서 교부·접수기간은 8월 24일부터 9월 8일까지다. 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은 응시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다. 성적은 12월 8일 통지된다.

평가원은 두 차례 모의평가(모평)를 시행한다. 6월 모평은 6월 1일, 9월 모평은 9월 6일이다. 6월 모평 신청기간은 4월 3~13일, 9월 모평 신청기간은 6월 26일~7월 6일이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