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불교여성 한국에 모인다…19년만에 열리는 샤카디타 세계대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 세계 불교여성들이 참여하는 '샤카디타 세계대회'가 한국에서 열린다.
논문 발표에선 '한국의 불교여성', '깨달음의 추구: 비구니 수계의 현황', '젠더에 대한 고정관념과 무상성', '순례 수행 그리고 불완전한 인간 존재', '부처님 가르침을 생활 속에 적용하기' 등을 주제로 논문 27편이 선보인다.
전 세계 45개국 비구니 스님과 여성 재가불자가 주축이 되어 활동하며 현재 정회원이 2000명이 넘어 출가자와 재가자가 함께하는 세계 대표적 불교여성 조직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정환 문화전문기자 = 전 세계 불교여성들이 참여하는 '샤카디타 세계대회'가 한국에서 열린다. 이 대회가 한국에서 열리는 것은 2004년 8차 대회 이후 19년 만이다.
대한불교조계종 전국비구니회는 제18차 샤카디타 세계대회를 오는 6월 23일부터 27일까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봉은사, 전국비구니회관 등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 주제는 '위기의 세상 속에 깨어 있기'다. 논문 발표, 워크숍, 전시, 명상, 문화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된다.
논문 발표에선 '한국의 불교여성', '깨달음의 추구: 비구니 수계의 현황', '젠더에 대한 고정관념과 무상성', '순례 수행 그리고 불완전한 인간 존재', '부처님 가르침을 생활 속에 적용하기’ 등을 주제로 논문 27편이 선보인다. 인문학 강좌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워크숍은 해외 다른 불교국가 문화뿐 아니라 북미, 유럽 등 불교가 성장하는 지역의 불교문화도 살펴볼 수 있다.
워크숍 48개 프로그램 중 한국 발표자들은 사찰음식, 지화 만들기, 탁본, 발우 공양, 다도, 매듭, 한복, 부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외국인 발표자는 명상, 불교 신행생활, 비구니 수계문제, 평화운동, 환경운동, 코로나 19 후 회복력을 키우기 위한 좌선 수행법, 스트레스 해소법 등을 제공한다.
환경, 불교계 성평등 등 현안을 주제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포스터 발표, 한국 선불교.,테라바다 불교 등의 아침 명상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대회 후 사찰 순례도 진행된다. 사찰 순례에는 월정사, 백담사, 낙산사 등에서 2박3일간 참배와 걷기 명상 등이 마련된다.
전국비구니회에 따르면 문명과 작금의 세계정세가 얼마나 무상한 것인지를 실감하며 보살핌과 자비의 미덕, 사회적으로 깬 의식을 지닌 새로운 여성 불자상을 정립하고 실천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샤카디타 세계대회는 샤카디타 세계여성불교협회가 2년에 한 번씩 주최하는 행사다. 샤카디타는 '붓다의 딸들'이란 뜻의 산스크리트어다.
샤카디타 세계여성불교협회는 1987년 인도 보드가야에서 불교여성에 관한 제1회 국제회의가 끝난 후 설립됐다. 전 세계 45개국 비구니 스님과 여성 재가불자가 주축이 되어 활동하며 현재 정회원이 2000명이 넘어 출가자와 재가자가 함께하는 세계 대표적 불교여성 조직이다.
전국비구니회 회장 본각스님은 "우리가 얼마나 가치로운 존재인지 잊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늘 깨어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art@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56세 채시라, 한복 차려입고 23세 딸과 무용 무대…미모 모녀
- '흡연 연습' 옥주현, 이번엔 목 관통 장침 맞았다…"무서워"
- 100억대 재산 잃고 기초수급자로…한지일 "11평 집에서 고독사 공포"
- 장가현 "'신음소리 어떻게 했어?' 전남편 조성민 베드신도 간섭"
- "유학 간 여친에 월 1000만원 지원…바람피우더니 회사 강탈, 수십억 피해"
- 김구라 "조세호가 뭐라고…내가 X 싸는데 그 결혼식 어떻게 가냐"
- 세일 때 산 돼지고기, 겉은 멀쩡 자르니 비곗덩어리…대형마트 "실수"
- "짜장면에 면 없다" 환불 받은 손님…뒤늦게 발견하더니 되레 '비아냥' 리뷰
- 대학생 딸에 피임도구 챙겨주는 장가현…"내가 취객에 납치·폭행당한 탓"
- 슬리퍼 신은 여고생 발만 노렸다…양말 벗겨 만진 제주 20대 추행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