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떨리고 통증까지… ‘근육 경련’ 완화하는 식품 9

김수현 2023. 3. 27. 18: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어느 순간 갑자기 근육이 떨리면서 참을 수 없는 심한 통증까지 찾아온다.

도대체 갑작스런 근육 경련은 왜 생기는 걸까? 근육 경련은 '근육이 긴장, 수축된 후 이완되지 않는 증상'으로 일반적으로 과로, 운동, 탈수, 영양 부족 등 그 원인이 다양하다.

근육 경련은 심한 통증을 동반하기도 하는데, 보통 근육을 마사지해 완화할 수 있다.

바나나는 근육 경련을 완화하는데 좋은 칼륨, 마그네슘, 칼슘을 얻을 수 있는 훌륭한 공급원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근육 경련은 심한 통증을 동반하기도 하는데, 보통 근육을 마사지하거나 칼륨,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등 주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어느 순간 갑자기 근육이 떨리면서 참을 수 없는 심한 통증까지 찾아온다. 도대체 갑작스런 근육 경련은 왜 생기는 걸까? 근육 경련은 '근육이 긴장, 수축된 후 이완되지 않는 증상'으로 일반적으로 과로, 운동, 탈수, 영양 부족 등 그 원인이 다양하다.

근육 경련은 심한 통증을 동반하기도 하는데, 보통 근육을 마사지해 완화할 수 있다. 또한 칼륨,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등 주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긴장된 근육을 이완하고 근육 경련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알아본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멜론

당도가 높은 멜론에는 근육 경련 완화에 좋은 4가지 영양소가 모두 들어있다. 칼륨, 마그네슘, 칼슘이 풍부하고 나트륨도 소량 들어있으며 수분도 많다. 운동할 때 땀으로 나트륨이 배출되기 때문에 나트륨과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운동 후 멜론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 바나나

운동선수들이 바나나를 먹는 것은 과학적 이유가 있다. 바나나는 근육 경련을 완화하는데 좋은 칼륨, 마그네슘, 칼슘을 얻을 수 있는 훌륭한 공급원이다. 바나나 100g에는 마그네슘 32㎎과 칼륨 355㎎이 들어 있다. 근육과 신경이 효과적으로 작동하도록 도움을 주며, 예기치 않은 근육 경련 등 부상을 막아주는 영양소가 바로 마그네슘과 칼륨이다.

◆ 수박

몸 속 수분이 부족하면 탈수가 생기고 근육경련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수박은 90% 정도가 물로 되어있어 수분을 충전하기에 좋은 음식이다. 또한 수박에는 근육 경련 완화에 도움이 되는 칼륨도 풍부하다.

◆ 아보카도

아보카도 한 알에는 칼륨 975mg이 들어있는데, 이는 고구마나 바나나보다 두 배 많은 양이다. 칼륨은 근육이 기능하는 것을 돕고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 고구마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고구마에도 칼륨, 칼슘,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고구마에는 칼슘이 바나나보다 6배나 많이 들어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우유

우유는 칼슘, 칼륨, 나트륨 등 전해질이 풍부하며 수분 공급에도 도움이 된다. 운동 후 근육조직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단백질도 풍부하다.

◆ 오렌지주스

오렌지주스는 수분 공급에 도움이 되며, 오렌지주스 한 잔에는 500mg에 가까운 칼륨이 들어있다. 칼슘이 강화된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 견과류

견과류에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구운 해바라기씨 약 30g에는 37mg 정도의 마그네슘이 들어있고, 같은 양의 구운 아몬드에는 두 배 정도의 마그네슘이 들어있다.

◆ 토마토

토마토는 칼륨과 수분 함량이 높다. 토마토주스 한 잔으로 하루에 필요한 칼륨 양의 15%를 얻을 수 있으며, 수분이 풍부해 근육경련이 일어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김수현 기자 (ksm78@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