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올해 첫 행성 정렬 현상...5개 행성 일렬로 줄 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7~28일 저녁 하늘에서 목성과 수성, 금성, 천왕성, 화성이 일렬로 늘어선 모습을 볼 수 있다.
27일 천문학계에 따르면 이날 6시 50분을 전후해 '행성 정렬' 현상이 일어난다.
해가 진 직후 서쪽 하늘에서 목성과 수성, 금성, 천왕성, 화성이 아래에서 위로 배열돼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행성들이 정렬한 하늘의 영역은 약 70도 정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7~28일 저녁 하늘에서 목성과 수성, 금성, 천왕성, 화성이 일렬로 늘어선 모습을 볼 수 있다.
27일 천문학계에 따르면 이날 6시 50분을 전후해 ‘행성 정렬’ 현상이 일어난다. 해가 진 직후 서쪽 하늘에서 목성과 수성, 금성, 천왕성, 화성이 아래에서 위로 배열돼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행성들이 정렬한 하늘의 영역은 약 70도 정도다.
지평선 근처에서는 밝은 천체에 속하는 목성과 수성을 볼 수 있다. 지평선 바로 위라 일몰 직후 20~30분 정도다. 5개 행성 중 금성이 가장 밝게 빛난다. 쌍안경을 사용하면 천왕성도 볼 수 있다.
28일부턴 행성 정렬 순서가 바뀐다. 맨 아래쪽에 있던 수성이 목성과 순서가 바뀐다. 이들 행성이 일렬로 보이는 이유는 각 행성의 공전 궤도가 지구에서 볼 때 한 방향으로 몰리기 때문이다.
올해 행성 정렬 현상은 이번을 포함해 7번이 예정돼 있다. 4월 11일, 4월 24일, 5월 29일, 6월 17일, 7월 26일, 8월 24일이다.
[고재원 기자 jawon1212@donga.com]
Copyright © 동아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