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유니콘 아워박스 ‘AI를 이용한 자동 포장라인 배정 시스템’ 특허 확보

김형택 기자 2023. 3. 27. 13: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챗GPT(chat)로 AI가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AI를 활용해, 실제 포장라인의 효율화를 이루고 있는 스타트업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

유니콘 기업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풀필먼트 스터트업 아워박스(대표 박철수)가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해, 배송품의 특징을 파악해 포장 작업라인을 자동 추천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현장에 적용한 결과를 바탕으로 특허를 취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I를 활용해 정확하고 빠른 작업 기대, 인적 에러 차단
AI와 빅데이터를 이용한 포장라인 자동추천 시스템 특허. (아워박스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김형택 기자 = 챗GPT(chat)로 AI가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AI를 활용해, 실제 포장라인의 효율화를 이루고 있는 스타트업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

유니콘 기업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풀필먼트 스터트업 아워박스(대표 박철수)가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해, 배송품의 특징을 파악해 포장 작업라인을 자동 추천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현장에 적용한 결과를 바탕으로 특허를 취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아워박스가 취득한 특허는 ‘인공 신경망 모델을 활용하여 웨이브(WAVE) 업무의 종류를 결정하기 위한 전자 장치 및 그 동작 방법’에 대한 특허(특허 제10-2512021호)'다.

웨이브(WAVE)는 풀필먼트센터에서 포장작업을 위해 각 주문과 배송품들의 특징을 파악한 후 알맞은 자동화 설비로 배정하는 단계를 뜻한다. 이커머스 고객을 위한 풀필먼트 센터는 다양한 화주들의 물동량을 처리하는 크라우드 물류센터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복잡다단한 주문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가장 적합한 포장라인으로 배정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이번에 특허 취득한 시스템은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이용해 자동으로 해당 배송품에 가장 적합한 포장 작업지시를 할 수 있는 알고리즘으로 구성됐으며 빅데이터를 통한 데이터 마이닝과 통계를 이용했다.

기존 풀필먼트 센터와 물류센터들은 포장 작업라인을 결정할 때 현장 작업관리자들이 경험에 의존해야 하는 관계로 작업관리자들의 의사결정에 오류가 생기거나 숙련도가 부족한 경우 작업이 지연되고 잘못된 포장을 하는 경우가 발생했다.

하지만 이번에 특허받은 기술을 이용하면 이러한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아워박스 박철수 대표는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웨이브 전략 추천 시스템 완성으로 아워박스의 기술 초격차를 실현해 기쁘다”며 “앞으로도 데이터 분석 기능 확장 개발로 현장에서의 효율을 높이고 고객사의 비즈니스 확대에도 도움을 줄 계획”이라고 말했다.

kht@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