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코앞에…끝내 '핵 카드' 꺼낸 푸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와 접한 동맹국 벨라루스에 전술핵무기를 배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러시아 국영TV와의 인터뷰에서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를 배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푸틴/러시아 대통령 : 루카센코 벨라루스 대통령이 러시아의 전술 핵무기 배치를 오랫동안 요청해 왔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와 접한 동맹국 벨라루스에 전술핵무기를 배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러시아가 나라 밖에 핵무기를 배치한 건 소련 해체 이후 30여 년 만에 처음입니다.
조지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러시아 국영TV와의 인터뷰에서 벨라루스에 전술 핵무기를 배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푸틴/러시아 대통령 : 루카센코 벨라루스 대통령이 러시아의 전술 핵무기 배치를 오랫동안 요청해 왔습니다.]
미국이 동맹국에 해왔듯이 러시아도 주변국에 전술핵을 배치하기로 했다는 것입니다.
[미국도 핵무기를 동맹국에 배치하고 거기서 군인들·조종사들 훈련시키고 무기 사용법을 가르치잖아요. 우리도 핵비확산 합의를 어기지 않으면서 그렇게 하기로 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이미 이스칸데르 미사일과 항공기 10대를 벨라루스에 배치했다며 다음 달 3일부터 전술핵무기 훈련을 시작하고 7월 1일까지 저장고를 완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침공 때 공격로를 제공하기도 했던 벨라루스는 나토 회원국인 폴란드, 리투아니아 등과 국경을 맞대고 있습니다.
러시아가 국외에 핵무기를 배치하는 것은 1991년 소련 해체 이후 30여 년 만입니다.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핵위협을 계속해온 푸틴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미국과의 핵무기 통제 조약인 뉴스타트 참여 중단도 선언했습니다.
[질 도허티/조지타운대 교수 (유라시안 센터) : '핵'이라는 말을 꺼내는 순간, 그게 어떤 핵무기이든 공포스럽고 관심이 쏠립니다. 푸틴이 주머니에 늘 갖고 있는 패가 바로 핵무기인 것이죠.]
미국 정부는 아직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의 전술핵무기 배치 발표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궁지에서 벗어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오노영, CG : 서동민)
조지현 기자fortuna@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눈 떠보니 마을 사라져”…냉장고서 목숨 건진 가족도
- 더 똑똑해진 챗GPT4, 한국 반도체 구원투수 될까
- 사상 첫 세계선 은메달…차준환, 피겨 역사 새로 썼다
- 남부 최악의 가뭄…“모내기도 못 할 판”
- 박명수 딸 민서, '3년 연속' 예원학교 장학생 선발…“훌륭한 무용가 되길”
- 불 붙은 차 안에 흉기 찔린 채…“수사 결과 이게 맞아?”
- 펫숍 일당은 왜 동물들을 땅에 묻었는가
- 심은우 “사과를 한 것이 학폭 인정이 됐다…'더글로리 연진' 꼬리표 속상”
- 유아인 마약 논란의 파장…'미공개 작품들' 어쩌나
- 학생이 종이공 '툭' 던지자…멱살 잡고 난투극 벌인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