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견인 아내가 당장 이사 가재요”…오피스텔의 판촉전 끝판왕은[부동산360]

2023. 3. 26. 15: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전국적인 분양한파가 몰아닥치는 가운데 주택업계의 이색마케팅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같은 추세는 오피스텔과 지식산업센터 등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아파트는 각종 분양규제 완화와 특례보금자리론 등으로 분양실적이 나아지고 있지만 수익형 부동산들의 분양실적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또 오피스텔 관리계획을 통해 반려동물에 관해 서로 일정부분 양해해 주는 사항 등을 넣을 예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NPL 사업장 인수해 이색 마케팅 펼쳐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123rf]

[헤럴드경제=서영상 기자]최근 전국적인 분양한파가 몰아닥치는 가운데 주택업계의 이색마케팅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같은 추세는 오피스텔과 지식산업센터 등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아파트는 각종 분양규제 완화와 특례보금자리론 등으로 분양실적이 나아지고 있지만 수익형 부동산들의 분양실적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최근 중소시행사 A업체는 경기도 모처에 200실 내외의 부실채권(NPL)사업장으로 나온 오피스텔을 인수하고자 한다. 투자자를 찾지 못해 헐값에 나온 물건을 사들여 ‘오펫(pet)스텔’을 추진하려는 것이다.

‘오펫(pet)스텔’은 건물의 상점을 애완견, 애완묘와 관련된 상점들 즉 동물병원, 동물전용 식료품가게, 동물 유치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 오피스텔 관리계획을 통해 반려동물에 관해 서로 일정부분 양해해 주는 사항 등을 넣을 예정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과거 소규모 빌라들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임차인을 모집한 사례를 참고삼아 만들려고 한다. 건물 분양 때부터 이같은 마케팅을 펼치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입주자들이 전부 반려동물을 키우는 만큼 서로 에 대한 이해의 폭 또한 넓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개정된 규제를 역으로 마케팅에 활용하는 업체도 있다. B사는 최근 인천에 npl 사업지로 나온 지식산업센터를 430억원에 인수하려고 매수의향서를 내놓은 상태다. 해당 건물은 지난해 9월 준공을 마쳤지만 아직 분양률은 18% 수준에 머물러있다.

B사는 해당 건물에 포함된 지식산업센터 140호실 보다는 기숙사 111호실에 초점을 맞췄다.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입주기업 근로자들이 숙식할 수 있도록 한 지원시설이다. 오피스텔과 비슷한 시설을 갖췄지만 주택 수에 합산되지 않아 세금, 대출 등 각종 주택 규제에서 자유롭다.

하지만 최근 기숙사의 실 단위 구분소유를 금지한 건축법 시행령 개정안이 시행을 앞두고 있어 기숙사에 대한 희소성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국토부는 기존 지식산업센터 기숙사의 구분소유는 인정하고, 시행령 개정안 공포 이후 새로 짓는 기숙사부터 구분소유 금지 규정을 적용하기로 했다.

B사 관계자는 “공급이 더이상 나오지 않는다는 것은 나중 그 가치가 올라갈 확률을 높여준다”며 “경기가 좋지 않은 때 마케팅 포인트가 있는 상품들을 잘 선별하는데 많은 공을 들인다”고 설명했다.

san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