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게임사 · 유저 모두 윈윈하는 특별한 시간

문원빈 기자 2023. 3. 25. 12:4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게임사 “개발 리소스 절약 및 니즈 파악”…유저 “디자인 만족도 높아져”
- 2022년 로스트아크 공모전 당시 울어봐망망이 유저 작품

'공모전'이 게임업계 대표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게임업계에서 공모전은 스킨, 아바타, 펫, 헤어스타일 등 외형 아이템을 유저들이 직접 디자인하는 이벤트다. 선정된 작품들은 게임사가 게임 내 아이템으로 구현한다. 

게이머들은 서로 다른 취향을 가지고 있다. 어떤 아이템을 출시할 때 누군가는 환호하는 반면 누군가는 실망한다. 게임사는 최대한 호응을 얻기 위해 아이템, 캐릭터 등 각종 요소 디자인에 많은 공을 들인다.

하지만 수많은 게이머들의 취향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만약 게임사가 선보인 디자인이 대다수 게이머들의 취향에 부합하지 않으면 이용률과 매출 성과가 개발 리소스 대비 낮은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해당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고안된 이벤트가 공모전이다. '게임을 유저들과 함께 만들어간다'는 의미도 담겨 있다.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이 직접 제작한 디자인을 여러 유저들이 투표하는 방식으로 선정하니까 만족도를 높이면서 개발 리소스를 크게 줄일 수 있다. 게다가 투표 현황에 따라 유저들이 원하는 디자인이 어떤 방향인지 파악도 가능하다.

게임사는 공모전 참여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상금을 포함한 다양한 굿즈와 명예 칭호를 선물한다. 상금도 중요하지만 유저들의 관심사는 명예 칭호다. 해당 칭호는 공모전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한정 아이템이다. 많은 유저가 이를 노리기 위해 공모전에 참여하고 있다.

지금까지 수많은 게임 공모전이 진행된 가운데 최근 공모전으로 게이머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게임은 스마일게이트 핵앤슬래시 MMORPG '로스트아크'와 넥슨 도트 MMORPG '바람의나라: 연'이 대표적이다.

 

■ 바람의나라: 연 "유저들 니즈 충족시키기 위한 첫 도전"

지난 11일부터 오는 4월 9일까지 진행하는 바람의나라: 연 '의복 곤태수투'는 서비스 첫 공모전이다. 해당 공모전에서는 무기, 방패, 갑옷, 투구, 망토 캐릭터 의상 디자인을 선정한다.

지난해 10월 게임톡은 김동현 슈퍼캣 바람의나라: 연 디렉터과의 인터뷰에서 공모전 개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다. 바람의나라: 연 도트 그래픽과 유저들의 아이디어가 만나면 훌륭한 작품이 대거 창출될 거라는 의견이다.

김 디렉터도 계획하고 있었다. 그는 "유저들이 외형에 관심이 많다. 명확하게 좋아하는 요소다.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운영적으로 다양하게 시도해 볼 계획이다. 공모전 뿐만 아니라 콘테스트도 재밌을 것 같다"고 답했다. 곤태수투로 김 디렉터 계획이 실현된 것이다. 

넥슨은 가이드 포맷에 부합하는 디자인, 범용적인 외형 디자인, 콘셉트 명확성이 돋보이는 디자인, 도트로 구현 가능한 디자인, 모든 수행자가 부담 없이 착용 가능한 디자인, 아이디어 독창성을 가진 디자인을 심사 기준으로 내세웠다.

수상작은 김동현 디렉터와 바람의나라: 연 기획 및 아트팀 내부 심사로 결정되며 장원에 등극한 유저에게는 상금 250 만 원과 '곤태수투 장원' 칭호를 지급한다.

장원 외에 아원, 우수상, 행운상도 상금과 상품이 제공된다. 아원 수상자는 상금 100만 원과 곤태수투 아원 칭호를, 우수상 3명은 에어팟 프로 2세대와 곤태수투 탐화 칭호를 얻을 수 있다. 행운상 5명은 추첨으로 정해지며 레이저 바이퍼 미니 마우스를 지급한다. 또한 공모전에 참가한 모든 유저는 '곤태수투 재단사' 칭호를 얻을 수 있다.

공모전 수상작들은 추후 게임 아이템으로 구현될 예정이다. 출시용 외형은 A와 B타입 총 2종으로 제공한다. 만약 1세트 외형만 제출할 경우 개발진이 다른 타입 외형 세트를 임의로 제작해 제공할 예정이다.

 

■ 로스트아크 "4년 역사 자랑하는 대표 유저 행사"

로스트아크는 '최고의 금손'을 뽑는 2023 로스트아크 아트 공모전을 지난 22일부터 오는 5월 31일까지 진행한다. 로스트아크 공모전에는 '유저들과 함께 만들어 가는 로스트아크가 되겠다'는 목적이 내포되어 있다.

지난 2020년부터 매년 아트 공모전을 진행하면서 로스트아크 대표 행사로 정착시켰다. 공모전 방식과 규모도 매년 발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로스트아크와 관련된 다양한 작품을 응모할 수 있는 자유 분야를 별도 공모전으로 분리했다.

올해는 아트 공모전 상금 규모를 5500만 원까지 확대했다. 일부 수상작들을 당연히 실제 게임 아이템으로 구현된다. 로스트아크는 생일마다 공모전 아바타를 유저들에게 선물했다. 해당 공모전 아이템은 5주년 기념 선물로 제공될 예정이다.

로스트아크 공모전은 내부 심사에 따라 본선 진출작을 선정한 후 유저 투표로 최종 수상작이 결정되는 과정을 거친다. 본선 진출작 선정 전 유저들의 '좋아요' 의견은 참고 자료로 활용된다.

수상작은 아바타 45개, 탈 것과 펫 10개로 총 55개를 선정한다. 대상 수상자 11명에게는 상금 500만 원을, 최우수상 수상자 11명에겐 로스트아크 PC 주변기기 패키지와 모코코 미니 피규어 세트를, 우수상 수상자 33명에게는 모코코 미니 피규어 세트가 상품으로 제공된다. 공모전 특별 칭호인 '23년 최고의 금손'는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모두에게 지급한다.  

관련해서 지원길 스마일게이트RPG 대표는 "로스트아크 아트 공모전이 어느덧 4번째 개최를 맞게 됐다. 항상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함께 하는 유저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아트 공모전은 100% 유저들의 참여와 관심으로 완성되는 행사다. 올해도 많은 응원 부탁한다. 스마일게이트RPG도 유저들에게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