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 블록버스터급 신약 2개 창출"…제약·바이오 육성 5개년 계획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2027년 6대 제약강국 도약을 목표로 종합계획을 마련했다.
5년 후 블록버스터급(연매출 2조원 이상) 신약을 2개 창출하고, 글로벌 50대(연매출 약 3조원 이상) 제약사도 3개 만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종합계획을 통해 5년 후 블록버스터급 신약 2개와 글로벌 50대 제약사 3개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2027년 6대 제약강국 도약을 목표로 종합계획을 마련했다. 5년 후 블록버스터급(연매출 2조원 이상) 신약을 2개 창출하고, 글로벌 50대(연매출 약 3조원 이상) 제약사도 3개 만든다는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24일 제약산업 육성·지원 위원회를 개최하고 '바이오헬스 글로벌 중심국가 도약을 위한 제3차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지원 종합계획(2023~2027년)'을 심의·의결했다.
이는 지난달 28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발표한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 전략' 후속 조치로 연구개발, 투자 및 수출 지원, 인재양성, 제도 및 인프라 등 4대 지원 전략과 10대 중점 추진과제를 담았다.
우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신약 개발 10개를 목표로 5년간 민·관 연구개발(R&D)에 총 25조원을 투자한다. 또 유전자 변형 세포치료제, 항체약물복합체(ADC), 표적단백질분해제(TPD) 등 차세대 유망 10대 신기술을 발굴해 R&D를 지원한다.
블록버스터급 혁신 신약 개발과 수출 확대를 위한 임상시험, 인수합병(M&A) 등에 적극 투자하는 대규모 정책 펀드도 조성한다. 지난해부터 조성을 추진 중인 'K-바이오백신 펀드'를 1조원까지 확대하고, 대규모 펀드를 추가 조성할 예정이다.
제약·바이오산업 핵심 수출산업화를 위해 주요국의 자국 산업 보호주의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 우리나라에서 허가된 의약품을 수입국에서 간소한 절차로 허가하도록 R2R(규제기관 대 규제기관) 협력도 확대한다.
바이오의약품 수요 급증에 대응해 인천 송도, 충북 오송, 전북 정읍 등에 합성·바이오의약품 생산인력 양성센터를 구축하고 5년간 생산 전문인력 1만600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글로벌 수준의 임상시험 전문인력과 백신 등 의약품 규제과학 전문가도 1만3000명 양성한다.
제도·규제 개선 측면에서는 기초 R&D에서 제품화까지 전주기·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국무총리 산하 '디지털·바이오헬스 혁신위원회' 설치를 추진한다. 의약품 특성별 신속 허가절차를 개선하고, 혁신 가치를 보상할 수 있는 약가제도 개선안도 마련한다.
정부는 종합계획을 통해 5년 후 블록버스터급 신약 2개와 글로벌 50대 제약사 3개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의약품 수출 규모를 2022년 81억달러에서 160억달러로 2배 늘리고, 일자리도 2021년 12만개에서 2027년 15만개로 확대하는 동시에 임상시험 글로벌 순위를 기존 6위에서 3위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제약바이오산업은 국가 필수 전략산업으로 산업적 측면에서도 양질의 고급 일자리를 창출하고 수출도 지속 성장하는 유망 분야”라며 “향후 5년이 제약바이오 글로벌 중심 국가 도약을 위한 결정적인 시기로 종합계획을 통해 과감한 혁신과 투자를 실현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산업계의 적극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현정기자 iam@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권영수 LG엔솔 부회장 "수익성 1위 기업 될 것…테슬라 협력 강화"
- 서해수호의날, 尹 55명 용사 이름 부르며 눈물...北에 경고
- [신차드라이브]'트랙스 크로스오버' 참~착한 가성비·침착한 주행감
- LG엔솔, 美 7.2조 투자 원통형·LFP 배터리 공장 건설
- 첨단 패키징 학술대회 내달 5~6일 개최…'3D-칩렛' 기술 방향 제시
- 정의당, '김건희 주가조작' 특검법 제출…“진실 밝힐 정치 책무 행할 것”
-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취임 "신뢰 재정비, 새 기업문화 정립"
- 와이즈넛, 코스닥 상장 본격 추진···AI 챗봇 시장 선두 자리매김
- 문체부, '제2 검정고무신 방지' 저작권 법률지원센터 가동
- 오픈AI, '챗GPT 플러그인' 출시…최신 정보 반영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