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 연예인만 나온다'...서든어택 거쳐간 스타들은 [Oh! 덕후]

고용준 2023. 3. 24. 13:4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든어택 김연경 메이킹영상_좌)김연경 선수/우)이진비 차장/ 넥슨 제공.


[OSEN=고용준 기자] 게임사 마케팅 수단의 하나로 인기 연예인을 홍보모델로 기용하는 사례는 현재까지도 활발하다. 게임 주 이용자층이 10대에서 30대까지 주로 분포하는 점을 고려하면 연예인 마케팅은 충분히 소구력이 있는 것이다.

넥슨 대표 게임 ‘서든어택’은 이러한 연예인 마케팅을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게임과 접목시키면서 최초로 게임 속 연예인 캐릭터를 탄생시켰다.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을 게임 속 캐릭터로 만나볼 수 있다는 신선한 요소가 당시 이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실제 연예인과 똑 같은 외모와 의상을 입은 캐릭터가 게임 속에서 실제 보이스까지 탑재해 게임 속에 등장하는 것이 유저들에게는 친숙함을 주었고, 게임 콘텐츠 본연의 재미와 시너지를 발휘하며 서든어택의 재미를 한층 높였다.

서든어택에서는 아이돌, 걸그룹 등 인기 연예인뿐 만 아니라 배우, 운동선수, BJ 등 다양한 분야의 인물들을 캐릭터로 출시하며 트랜드를 선도하는 역할까지 하고 있어 서든어택에서 픽하면 대세로 인정된다는 이야기까지 있을 정도다.

서든어택 연예인 캐릭터 출시 마케팅 담당자 이진비 차장을 통해 2008년 최초 연예인 캐릭터 출시 이후 현재까지  매월 정기적으로 출시된 총 175회의 연예인 캐릭터 탄생 뒷 이야기를 들어봤다. 

-- 담당하고 계신 업무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한다.
▲ 서든어택 마케팅 전반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현재 연예인 캐릭터 출시를 위한 사전 작업부터 섭외, 제작 등 세부 진행까지 담당하고 있다. 물론, 해당 업무는 저를 비롯해 개발 및 사업부서까지 관련 인원이 함께 논의하고, 조율해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넥슨코리아 마케팅팀 이진비 차장/ 넥슨 제공.

-- 연예인 캐릭터를 출시하게 된 배경은?
▲ 서든어택은 과거에도 주요 시기마다 다양한 업데이트와 함께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해 왔다. 이 과정에서 연예인을 활용한 이미지나 영상을 소재로 한 일반적인 광고에서 벗어나 보다 밀접하게 게임과 접목시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고민했고, 그 고민의 시작으로 연예인 캐릭터 출시를 진행하게 됐다. 유저가 캐릭터를 선택해 직접 조작하며 플레이하는 FPS 게임 특징이 캐릭터 제작에 대한 가능성을 엿볼 수 있게 한 것 같다. 캐릭터화 했을 때 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대상을 검토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인기 연예인 캐릭터를 제작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

연예인 캐릭터 출시 초반에는 주요 게임 콘텐츠 업데이트 시점에 함께 선보이는 추가 콘텐츠 느낌이었지만 출시 후 예상보다 높은 호응을 얻으면서 점차 서든어택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 연예인 캐릭터 섭외 기준이 있다면?
▲ 서든어택에서는 화제성, 인지도, 시즌 이슈 등 다양한 기준으로 연예인 섭외를 진행한다. 화제성을 고려해 선정한 대표적 인물이 하정우, 황정민, 다나카, 이선빈, 한선화, 정은지, 김연경 등이다. 너무 잘 알고 계시겠지만 하정우와 황정민은 최근 화제의 드라마에서 열연을 펼쳤으며, 일본인 콘셉트로 유튜브 스타덤에 떠오른 다나카도 큰 화제였다.

인지도를 고려해 선정한 대표적 인물은 트와이스, 르세라핌, 아이즈원 등 걸그룹으로 대표되며, 이들은 남성층에 확고한 인지도와 팬층을 확보하고 있는 점에서 타깃층에게 큰 어필포인트가 되었다. 그 외, 시즌 이슈를 고려해 선정한 대표적 인물이 있다면 인기 유튜버 쵸단, 모델 신재은, 배우 조현 등으로 주로 여름 시즌에 맞추어 제작되는 비키니 콘셉트에 부합하는 인물 중심으로 섭외하게 되었다.

-- 출시된 연예인 캐릭터 TOP 10을 꼽자면?
▲ 각 캐릭터들은 한정 기간동안 판매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어 시기에 따라 캐릭터 기능이 변경되는 등 조건이 달라지기 때문에 단순 비교는 어렵다. 다만, 걸그룹을 필두로 아이돌 캐릭터 인기가 오래 유지되는 편이며 쵸단, 허성태&박지환과 같이 개성이 강한 캐릭터들도 서든러들이 꾸준히 사용하고 찾는 캐릭터로 많이 회자되는 편이다. 전반적으로 비주얼 완성도와 화제성 및 인지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기능이 좋은 캐릭터 일수록 서든러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넥슨 제공.

-- 최근 연예인 캐릭터 섭외 흐름이 있다면?
▲ 과거에는 전통 미디어나 제한적인 커뮤니티 위주로 주목받고 있는 연예인 동향을 파악했다면 최근에는 유튜브나 OTT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와 유행이 생산 및 전파되고 있는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서든어택과 어울릴 만한 인물이나 IP를 주시하고 있다.

이 때문에 기존 아이돌 중심의 인기 연예인을 캐릭터로 섭외했던 흐름에서 벗어나 점차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추세다.  최근 출시돼 서든러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던 다나카와 채수빈 캐릭터가 이러한 흐름을 대표할 수 있는 인물이며, 이후에도 비슷한 방향에서 서든러들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매력적인 아티스트를 발빠르게 파악해 선보일 예정이다.

-- 그 외 비하인드 혹은 에피소드가 있다면?
▲ 서든어택은 매월 연예인 캐릭터를 출시하고 있는 만큼, 연예계 내 혹은 다른 분야에서 활약중인 주목할 만한 아티스트를 발굴하기 위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간혹 역주행이나 예능,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기존에 없었던 신선한 이미지의 연예인을 캐릭터로 출시한 이후 인기가 더욱 상승하거나 모델료가 크게 상향되는 경우가 적지 않게 있는데, 이런 사례들이 모이면서 나무위키에 '그동안 서든어택에 출시된 캐릭터들을 보면 그 해에 뜬 연예인들이 누구인지를 알 수 있을 정도다. 문구가 업데이트 된 것을 보고 뿌듯했던 경험이 있다.
/ scrapper@osen.co.kr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