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밥 산행 부산] 금정산 주변 김밥 삼국지

윤성중 2023. 3. 24. 07:2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 김밥은 맛이 어떨까? 가장 처음 온천장역에서 내렸다. 왼쪽은 부산포고클라이밍센터 김태일 센터장. 그가 맛있는 김밥집을 추천했다.

부산이라고 김밥 맛이 타 지역과 다를까? 딱히 그렇진 않다. 하지만 특징이 하나 있다. 부산에서 맛있다고 소문난 김밥집은 등산로 초입에 있지 않고, 재래시장 인근이나 동네에 숨어 있다는 것. 우리는 금정산 주변, 전철역과 비교적 가까운 곳 위주로 다녔다.

온천장역 근처 승주네 김밥 내부. 상당히 깔끔하다. 승주네 김밥은 온천장역 앞에 하나 있고, 좀 떨어진 곳에 본점이 있다.
승주네김밥 본점. 온천장역과 좀 떨어져 있다. 새벽에는 명륜역 근처 롯데백화점 앞 노점에서 출근하는 사람을 상대로 팔기도 한다.
명란마요 김밥. 짭쪼름한 맛이 강하다.
진미채 김밥. 매운맛, 보통맛이 있다.

온천장역

승주네김밥

부산에서 김밥 가장 싼 곳

이 집은 부산에서 김밥이 가장 저렴한 곳으로 통한다. 가성비 끝판왕이라고도 알려져 있어 동네 단골이 많다. 일반김밥이 2,000원, 가장 비싼 명란마요김밥과 진미채김밥이 2,500원이다. 맛도 좋다. 명란마요김밥은 매콤하면서도 짭쪼름하다. 이 짭쪼름함은 '부산의 맛'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독특하다. 김태일(부산 포고클라이밍 센터장)씨는 이 집 김밥에 들어간 오이가 맛있다고 한다.

문의 :

051-518-7734

주소 :

금정구 오시게로 26-1(본점 : 금정구 동부곡로6번길 42)

영업시간 :

매일 04시30분~20시

메뉴 :

일반 김밥/땡초 김밥/참치 김밥/ 2,000원. 진미채 김밥/명란마요 김밥 2,500원.

동래얼쑤김밥. 점심 때 주변 직장인들이 가게 앞에 줄을 선다.
동래얼쑤김밥 조리대. 아침에 들어온 재료는 당일 소진을 목표로 한다.
일반김밥. 어묵 대신 유부를 쓴다.
나물 김밥. 강원도산 취나물을 쓴다.
꼬마 김밥. 양념에 찍어 먹어야 한다.

동래역

동래얼쑤김밥

취나물에 취할 수 있으니 조심!

안정미(65) 사장이 계산대에 써서 붙인 글귀가 인상적이다. '가장 가까운 곳에서 나는 나의 재료로 가장 전통적인 조리법으로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 먹는 요리를 만든다.' 또띠아와 돈까스가 맛있기로 유명한 집인데, 김밥도 특색 있다. 어묵 대신 유부를 쓴다. 간이 약한 것도 특징이다. 여러 종류의 김밥이 있지만 나물 김밥은 이 집의 시그니처다. 강원도 태백산 취나물을 썼다. 500원 더 내면 김밥에 땡초와 치즈를 추가해 준다.

문의 :

051-557-8080

주소 :

동래구 명륜로94번길 32

영업시간 :

월요일~토요일 08시30분~20시30분. 일요일 휴무

메뉴 :

기본 김밥 2,500원. 나물 김밥 3,000원. 제육/닭가슴살/소고기/돈까스/참치 김밥 3,500원. 참치와사비 김밥 3,800원.

명품달인김밥 본점. 오후 1시 30분에 도착했는데 이미 재료가 소진돼 김밥이 없었다.
명품달인김밥은 온천장역 근처에도 있다. 이 집에 또 들러 결국 김밥을 얻었다.
두꺼운 이 달걀! 이것이 이 집 김밥맛의 비결이다. 달콤하다!

노포역

명품달인김밥

달걀을 설탕에 절였나? 달콤해!

부산에서 김밥을 너무 많이 먹어 당분간 김밥은 손대지 않겠다고 결심하고 부산역에 도착했다. 하지만 허기가 져서 배낭에 있던 이 집 김밥을 꺼내 먹었는데, 맙소사! 정말 맛있었다. 달걀을 설탕에 절인 건가? 싶을 정도로 달콤했다. 부산에 명품달인김밥은 수없이 많다. 부산종합버스터미널 인근의 이 집이 본점인데, 일찍 가지 않으면 김밥을 먹을 수 없다. 오후 1시쯤 재료가 전부 소진되기 때문이다.

문의 :

051-508-1636

주소 :

금정구 중앙대로 2346

영업시간 :

월요일~토요일 05시~13시30분. 일요일 휴무

메뉴 :

달인 김밥 2,200원. 명품달인김밥 2,800원. 돈까스 김밥 3,200원.

부산대 기계공학과 건물 근처에 있는 든든김밥.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참치 김밥, 든든 김밥, 소시지 김밥, 묵은지참치 김밥. 속이 알차다.
오징어 튀김. 오징어가 아주 굵고 크다
소세지 김밥 단면. 재료가 꽉 차 있다. 든든하지 않을 수 없다.
묵은지참치김밥. 묵은지와 참치가 내는 맛이 절묘하다.

부산대역

든든김밥

한 줄만 먹어도 뱃속이 든든

이 집은 원래 해운대에 있었다. 거기서 2년 동안 장사하다가 여기로 온 지 겨우 두 달 됐지만 인기가 상당하다. 해운대에서 지금까지 전화가 올 정도라고. 부산대학교 학생들이 특히 이 집을 선호하는 것 같은데, 기본 김밥인 '든든김밥'을 보면 짐작이 간다. 김밥의 3분의 2를 차지한 당근과 우엉이 집에서 만든 '엄마 김밥'을 떠올리게 하는 건 아닐까? 소시지 김밥과 대왕 오징어를 튀긴 것 같은 오징어 튀김도 이 집 자랑이다.

문의 :

0503-7500-4069

주소 :

동래구 금강로124번길 18

영업시간 :

월요일~토요일 10시~22시. 일요일 휴무.

메뉴 :

충무김밥 6,000원. 라면 4,000원. 냄비우동 4,500원. 손수제비 5,000원

부산대학교 산악부 친구들이 주변 김밥 맛집을 소개해줬다. 부산대학교 산악부는 등산대회 대학부 우승을 차지한 산악부 명문이다.
부대꼬마김밥. 분식집의 정석이라고 할 만한 집이다.
꼬마김밥. 주문하면 바로 나온다. 부산대역. 꼬마김밥집은 3번 출구 바로 앞에 있다. 여기서 부산대학교까지 걸어서 5분 정도 걸린다

부산대역

진경순 부대꼬마김밥

'누구나 다 아는 맛'의 정석

이 집은 꼬마김밥으로 유명하지만 푸짐한 모둠세트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모둠세트는 떡볶이와 꼬마김밥 6줄, 순대, 어묵으로 구성된다. 가격은 1만 원. 꼬마김밥만 포장해서 갖고 가기 아쉬울 정도다. 한국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그런 맛이지만 또 주변에 찾아보면 '그런 맛'을 내는 분식집이 얼마 없다. 그러니까 전통 분식맛이 그립다면 주저 말고 이 집에 가면 된다.

문의 :

051-583-9330

주소 :

금정구 장전온천천로 57

영업시간 :

연중무휴 24시간 오픈.

메뉴 :

꼬마 김밥 3줄 2,000원. 매운 떡볶이 1인분 3,000원. 순대 1인분 4,000원. 모둠세트 1만 원.

온천장역 부근에 있는 부산 전통충무김밥. 가게 위쪽에서 아파트 공사가 한창이라 손님이 많이 줄었다고 했다.
이 집 충무김밥. 곁들여먹는 양념 색이 새빨갛지만 그다지 맵거나 짜지 않다
이성림 사장. 21년째 장사 중이다.

온천장역

부산전통 충무김밥

'단짠'이 물린다면 여기로

달고 짠 김밥 말고 은은하게 매우면서 입맛 살리는 김밥을 먹고 싶다면 이 집으로 가는 게 좋다. 김밥과 함께 먹는 깍두기, 오징어 무침, 어묵은 아주 새빨갛지만 보기와 달리 맵거나 짜지 않고 오히려 담백하다. 오징어가 인상적이다. 대서양까지 나가 잡아온 큰 오징어만 쓴다. 이성림(72) 사장은 여기서 21년째 장사 중인데 음식 맛에서 내공이 그대로 전해진다.

문의 :

051-552-8603

주소 :

동래구 금강로124번길 18

영업시간 :

월요일~토요일 10~22시. 일요일 휴무.

메뉴 :

충무김밥 6,000원. 라면 4,000원. 냄비우동 4,500원. 손수제비 5,000원

신가네 호떡. 사실 여긴 호떡 맛집인데, 김밥이 맛있기도 하다. 김태일씨가 부산에서 가장 좋아하는 김밥집이다.
신가네 호떡.
신가네 김밥. 새콤 달콤, 기본적인 맛인데, 상당히 중독성 있다.

수안역

신가네 호떡 김밥 떡볶이

새콤 달콤, 중독적인 맛

어느 시간에 가도 북적이는 집이다. 김밥 말고도 찹쌀호떡, 떡볶이가 인기 있다. 이 집 김밥 재료는 특별하지 않다. 하지만 맛은 중독적이다. 험한 산행 후 허기진 상태에서 먹었던 바로 그 김밥 맛이다. 구체적으로 새콤하고 달콤하면서 적당히 고소하다. 김태일씨는 부산에서 이 집 김밥을 가장 좋아한다.

문의 :

051-552-2644

주소 :

동래구 충렬대로249번길 61

영업시간 :

매일 06~23시. 매달 둘째, 넷째 화요일 휴무

메뉴 :

김밥 2,500원. 떡볶이 1인분 3,500원. 찹쌀호떡 1개 1,000원.

구서김밥. 주택가 건물 1층에 조그맣게 자리했다. 주의를 집중해 찾아야 할 정도로 가게 규모가 작다.
땡초김밥에 들어가는 재료. 고추와 멸치가 가득하다.
입맛 살리는 매콤함이 반 넘게 차있다.

구서역

구서김밥

입맛 살리는 고추가 통째로

이 집은 굉장히 작다. 건물 1층에 조그맣게 자리해 쉽게 찾지 못했다. 내부도 단출하고 조리대도 오밀조밀하다. 원정옥(67) 사장 혼자서 일한다. 전에 아구찜 집에서 11년간 일한 뒤 혼자 나와 김밥집을 차렸다. 고추가 통째로 들어간 땡초김밥이 맛있다. 고추를 더 넣거나 빼는 방식으로 맵기 조절이 가능하다. 이 김밥을 먹으면 입에 저절로 침이 고인다. 저절로 하나 또 집어 들게 된다.

문의 :

051-583-4770

주소 :

금정구 금강로446번길 21 고려맨션 지하1층 2호

영업시간 :

월요일~금요일 07 ~19시. 토요일, 일요일은 17시까지만 영업.

메뉴 :

원조 김밥 3,000원. 참치 김밥 4,000원. 땡초 김밥 4,000원. 치즈 김밥 4,000원.

문 닫아서 못 간 집

부산대역

소다미김밥

부산대 명물. 우리가 간 날은 문을 닫았다. 폐업했다거나 휴가 중이라는 문구가 없어 부산대학교 학생인 도민식, 백인수 군도 영문을 알지 못해 어리둥절해 했다. 취재 당일 이 집에 전화를 수차례 했는데 받지 않았다. 2월 셋째주까지도 전화를 받지 않았다. 불고기, 치즈, 야채, 참치 등의 김밥이 한꺼번에 나오는 모둠이김밥이 유명한데, 누군가 블로그에 작성한 리뷰에 따르면 '깔끔한 초밥 맛'이라고 한다.

범어사역

명품호야김밥

명품달인김밥 촬영을 마치고 돌아가다가 들렀는데 '당일 재료 소진'으로 문이 닫혀 있었다. 점심 때 직후 재료 소진으로 문을 닫는 집이라면 확실한 맛집. 분점이 없어 이 집 김밥을 먹어보지 못했다. 인터넷에 올라온 여러 리뷰에 따르면, 맛이 깔끔하고 무난하며 달콤하다. 계란 김밥과 일미 김밥이 이 집 베스트다.

금정산 김밥산행 추천코스

범어사 주차장~ 고당봉~북문~범어사

거리 : 약 7km

소요시간 : 3시간 30분

부산대학교 진리관 나동(기숙사) ~금정산 남문~신어귀 전망대~ 쇠미산 구민의 숲~원광사

거리 : 약 7km

소요시간 : 3시간

금정산에는 코스가 많다. 따라서 들머리도 다양하다. 범어사에서 출발하는 코스는 금정산 최고봉 고당봉으로 가는 최단코스로 많이 알려져 등산객들로 늘 붐빈다. 호젓한 산행을 하고 싶다면 부산대학교에서 출발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여기서 고당봉까지는 거리가 꽤 멀다. 대신 이 코스를 이용하면 의상봉이나 대륙봉 등 금정산이 가진 멋진 바위들을 볼 수 있다.

Copyright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