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 수출규제 관련 WTO 제소 철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일본의 3개 품목(불화수소, 불화폴리이미드, 포토레지스트)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우리 정부가 제기한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를 철회하고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전략물자 수출우대 국가)로 바꾸는 절차도 착수했다.
앞서 일본은 불화수소, 불화폴리이미드, 포토레지스트 등 3개 품목을 개별수출허가로 지정하면서 수출 규제에 나선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안다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일본의 3개 품목(불화수소, 불화폴리이미드, 포토레지스트)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우리 정부가 제기한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를 철회하고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전략물자 수출우대 국가)로 바꾸는 절차도 착수했다.
앞서 일본은 불화수소, 불화폴리이미드, 포토레지스트 등 3개 품목을 개별수출허가로 지정하면서 수출 규제에 나선 바 있다. 이후 수출 절차 간소화 혜택을 주는 화이트리스트에서도 우리나라를 제외했다. 이에 정부는 2019년 9월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를 WTO에 제소했다.
산업부는 이날 현재 화이트리스트에서 분리돼 있는 일본(가의2 지역)을 미국, 영국 등 28개국이 속해 있는 화이트리스트(가의1 지역)로 이동하는 내용을 담은 전략물자수출입고시 개정안을 행정예고 했다.
해당 고시가 개정되면 일본으로 전략물자를 수출할 때 미국 등과 마찬가지로 허가 기간이 15일에서 5일로 줄어들고, 필요 서류도 3~5종에서 1~3종으로 줄어든다.
산업부는 앞으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개정을 통한 한국의 화이트국 복귀가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한-일 수출관리 정책대화 등을 통해 긴밀히 논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안다솜 기자(cotton@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한-일, 수출규제 협의동안 WTO 분쟁해결절차 중단
- 한·일 수출규제 관련 협의 진행…WTO 분쟁해결절차 중단 [상보]
- 日 경산상 "韓, WTO 분쟁해결절차 중단 의사 보여 정책대화 재개"
- [포토]'지스타 2024' 크래프톤 인조이 '게임 팬들의 뜨거운 관심'
- 안다르, 3분기 영업익 170% 증가…"분기 최대 실적"
- [포토]지스타 2024 넷마블 스터 길들이기(몬길):스타 다이브 간담회
- [포토]'지스타 2024' 넷마블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 간담회
- 이마트, 이마트24에 1000억원 출자…"신규 출점 자금 확보"
- [속보] '제3자 추천' 김건희 특검법, 국회 통과…與 표결 불참
- "제일 화나는 건 잘해줬는데 도망가는 사람" 정준하도 하소연한 '먹튀 손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