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어디까지 오르는거니”…초고수가 끝까지 놓지않는 이 종목

차창희 기자(charming91@mk.co.kr) 2023. 3. 23. 15:1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익률 상위 1% 투자자 13시30분 거래동향]
올해 370% 오른 에코프로 집중 매수
LG엔솔·미래나노텍 등 매터리주 사들여
케어젠·가온칩스·칩스앤미디어는 순매도
오후 1시 30분 기준 수익률 상위 1% 투자자 순매수 상위 종목. <사진=미래에셋증권>
주식 투자 수익률 상위 1% 초고수들은 23일 오후 1시 30분 기준 에코프로, LG에너지솔루션, 미래나노텍 등 2차전지(배터리) 관련주들을 가장 많이 순매수 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유일로보틱스 등 인공지능(AI), 로봇 테마주를 많이 사들이기도 했다. 반면 케어진, 칩스앤미디어, 가온칩스는 가장 많이 순매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미래에셋엠클럽(m.Club)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을 통해 주식을 거래는 수익률 상위 1% 투자자들은 이날 개장 이후 오후 1시 30분까지 에코프로를 가장 많이 사들인 것으로 집계됐다. 에코프로 주가는 이날 오후 기준 장중 9.38%까지 급등했고 올해에만 378% 올랐다. 주식 초고수들이 ‘달리는 말에 올라타자’는 투자 전략을 선보이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이어 유럽판 IRA로 불리는 핵심원자재법(CRMA) 초안 발표로 인해 2차전지 관련주에 매수세가 지속적으로 몰리는 모양새다. 광물, 소재, 배터리로 이어지는 2차전지 밸류체인이 확장될 것이란 기대감이 반영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주식 초고수들은 에코프로 외 LG에너지솔루션, 미래나노텍도 많이 순매수 했다. 시가총액 상위주로 비교적 무거운 LG에너지솔루션 주가도 올해 32% 올랐다. 포스코케미칼에 양극재 첨가제 등을 납품하는 미래나노텍 주가도 올해 93% 오르는 중이다.

그 밖에 주식 초고수들은 AI, 로봇 관련주도 많이 사들였다. 삼성전자가 지분 14.99%를 사들인 레인보우로보틱스의 경우 올해 주가가 300% 올랐다. 업계에선 각국 정부들의 로봇 정책 수립, 관련 투자 확대 기조에 힘입어 로봇 관련주들의 상승 모멘텀이 지속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오후 1시 30분 기준 수익률 상위 1% 투자자 순매도 상위 종목. <사진=미래에셋증권>
반면 주식 초고수들은 그동안 주가가 급등한 일부 종목들은 차익 실현하며 물량을 줄이는 모습이다. 대표적으로 바이오주인 케어젠을 가장 많이 순매도 했다. 올해 케어젠 주가는 매출 성장 기대감에 최대 52% 올랐다.

주식 초고수들은 삼성전자가 300조원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시스템반도체 단지 조성 계획을 밝히면서 주가가 폭등한 가온칩스 주식도 많이 팔았다. 그 밖에 반도체 설계자산(IP) 기업인 칩스앤미디어도 비중을 줄였다.

한편 주식 초고수들은 삼성전자도 순매도하는 모습이다. 국내 증시 1위인 삼성전자의 주가 흐름이 지지부진한데 반해 코스닥 기술·성장주 위주로 수급이 몰리면서 2차전지, 로봇 등 시장을 주도하는 테마주에 집중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23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스크린에 코스피와 원/달러 환율이 표시돼 있다. [사진제공 = 연합뉴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