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에너지신산업 기업에 50억 규모 금융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올해 '에너지저장장치(ESS)·에너지관리시스템(EMS) 융합시스템 보급사업'과 '에너지신산업 금융지원사업' 계획을 공고했다고 밝혔다.
ESS·EMS 융합시스템 보급사업은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ESS, EMS 등 에너지신산업 기술을 융합한 시스템 구축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사업 규모는 39억원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올해 사업 공고…자금 장거저리로 융자
ESS·EMS 융합시스템 보급 39억원 투자
[세종=뉴시스]임소현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올해 '에너지저장장치(ESS)·에너지관리시스템(EMS) 융합시스템 보급사업'과 '에너지신산업 금융지원사업' 계획을 공고했다고 밝혔다.
ESS·EMS 융합시스템 보급사업은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ESS, EMS 등 에너지신산업 기술을 융합한 시스템 구축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사업 규모는 39억원이다.
에너지신산업 금융지원사업은 소규모 전력중개, 제로에너지빌딩 등 에너지신산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시설·운전자금 융자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사업 규모는 50억원이다.
ESS·EMS 융합시스템 보급사업은 피크감축 및 비상전원을 대체할 목적으로 ESS·EMS 융합시스템을 설치하고자 하는 공업·상업·주거시설, 발전제약 완화를 목적으로 1회 이상 출력제어가 시행된 재생에너지 발전시설, 기존 ESS설비 재사용 또는 전기차 사용후배터리 등을 활용해 융합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 지원받을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단독주택을 포함한 소규모 ESS를 지원대상에 포함하고 ESS 안전성 확보를 위해 소요되는 인증비용, 화재안전성능기준 충족을 목적으로 설치하는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 설치 비용도 전체 구축비에 포함해 지원한다.
사업 참여는 대기업을 제외한 중소·중견기업이 가능하며 용도에 따라 ESS·EMS 융합시스템 구축비용의 최대 70%까지 지원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5월3일까지 사업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한국에너지공단에 제출하고 평가위원회 서면검토 및 발표평가를 거쳐 6월 중 지원대상을 선정한다.
에너지신산업 금융지원사업은 제로에너지빌딩, 수요자원 거래, 소규모 전력중개 사업 등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 구축 및 필요시설 설치·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장기저리로 융자하는 사업이다.
대출기간은 최대 3년 거치 7년 분할 상환이며 지원비율은 소요자금의 90%까지 가능하나 중소·중견·대기업별로 비율이 상이하고 이자율은 분기별 변동금리(1분기 기준 연 2.25%)를 적용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주유소 등 기존 시설에 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갖추고 친환경 차량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에너지슈퍼스테이션' 모델을 지원 대상에 포함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가 에너지신산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산업부와 한국에너지공단은 다음달 6일 노보텔 앰버서더 강남에서 관련 협회 및 사업참여 희망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산업부는 본 사업을 통해 재생에너지 보급과 탄소중립 추진과정에서 필수자원인 ESS 보급을 촉진하고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초기시장 창출 및 민간투자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shli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女BJ에 8억 뜯긴 김준수 "5년간 협박 당했다"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120만원"…딸벌 알바생에 조건만남 제안 중년男 '추태'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