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게이츠 "생성 AI 기술, 생애 두번째로 혁명적 기술"

김정아 2023. 3. 22. 23: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공동 설립자인 빌 게이츠는 현재의 인공지능(AI) 기술이 자신의 생애 두번째로 혁명적인 기술 발전이라고 밝혔다.

22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빌게이츠는 자신의 블로그인 게이츠노트에 올린 글에서 생애 첫번째 충격받은 기술은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였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프로세서, PC,인터넷,휴대폰만큼이나 근본적"
"AI 기술 혜택 평등하게 누릴 수 있도록 규칙 필요"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빌 게이츠가 지난 2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제58차 뮌헨 안보회의(MSC)에 참석, 코로나 관련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REUTERS

마이크로소프트의 공동 설립자인 빌 게이츠는 현재의 인공지능(AI) 기술이 자신의 생애 두번째로 혁명적인 기술 발전이라고 밝혔다. 

22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빌게이츠는 자신의 블로그인 게이츠노트에 올린 글에서 생애 첫번째 충격받은 기술은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였다고 밝혔다. GUI는 그가 마이크로소프트(MSFT)를 구축하는 기반이 됐다. 

두번째가 지난 해 중반에 오픈AI와 생성 AI 챗GPT를 접할 때 시작됐다고 썼다. 당시 챗GPT의 과제는 고급 배치 생물학 시험 합격으로 약 2,3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몇 달만에 챗GPT는 60개의 객관식 질문중 59개를 맞고 6개의 개방형 질문에 대해서도 “뛰어난” 답변을 작성했다고 말했다. 

특히 테스트 통과후 “아픈 아이를 둔 아버지에게 뭐라고 말해야 할까요?”라는 질문을 했을 때 챗GPT는 그 방에 있는 사람 대부분보다도 더 사려깊은 답변을 작성해 놀라웠다고 밝혔다. 

게이츠는 “AI의 발전은 마이크로프로세서, 개인용 컴퓨터, 인터넷, 휴대폰의 탄생만큼이나 근본적”이라고 썼다.

그는 AI가 “사람들이 일하고, 배우고, 여행하고, 의료를 받고, 서로 소통하는 방식을 바꿀 것이며 모든 산업도 이를 중심으로 방향을 바꿀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업은 결국 그것을 얼마나 잘 사용하느냐에 따라 차별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챗GPT에 투자했으며 이 기술을 일부 제품에 통합하고 있다. 

팩트셋에 따르면 게이츠는 2020년 이사회를 떠난 이후 더 이상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활동적인 역할을 하지 않고 있으나 회사 주식의 약 1.38%를 소유하고 있는 최대 개인 주주로 남아 있다.

그는 “PC 혁명과 인터넷 혁명에 참여하게 된 것은 행운이라며 지금 그 때만큼 흥분된다”고 적었다. 

게이츠는 "인공 지능의 이점이 단점을 능가할 수 있도록 하고, 빈부격차와 지역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그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도로 규칙을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AI 시대는 기회와 책임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이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