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요계, '아가동산 돈줄' 신나라레코드 손절 움직임

윤기백 2023. 3. 22. 14: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요계가 신나라레코드 손절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신나라레코드는 아이돌 앨범 판매의 '전통적 강자'로 꼽히는 곳이다.

그만큼 신나라레코드는 아이돌 기획사 입장에서도, 팬덤에게도 매우 중요한 판매처 중 한 곳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가요계 관계자는 "신나라레코드 판매량은 각종 차트에 반영되고, 음악방송 순위 등 성적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며 "단순히 판매처 한 곳을 줄이는 문제가 아니라는 점에서 기획사들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브, 예약판매 공지문서 언급 제외
이채연 신보, 신나라레코드 판매 안해
아이브(사진=스타쉽엔터테인먼트)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가요계가 신나라레코드 손절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신나라레코드는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에서 종교집단 아가동산의 자금줄로 지목한 곳이다. 새 앨범 발매를 앞둔 일부 기획사들은 예약 판매처에서 신나라레코드를 빼거나 안내 공지에서 제외하는 등 세간의 여론을 고려해 이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다.

내달 12일 미니 2집 ‘오버 더 문’ 발매를 앞둔 가수 이채연 소속사 WM엔터테인먼트는 앨범 예약판매 안내를 공지하면서 신나라레코드를 판매처에서 제외했다. 신나라레코드 홈페이지에 접속해본 결과 이채연의 새 앨범 예약 구매는 현재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채연의 새 앨범 예약 구매는 교보문고 핫트랙스, 알라딘, 애플뮤직, YES24, 북앤뮤직 영풍문고, 인터파크 등에서만 가능하다.

이채연(사진=WM엔터테인먼트)
스타쉽엔터테인먼트는 지난 20일 아이브 공식 팬카페에 게재한 정규 1집 ‘아이해브 아이브’ 예약판매 안내 공지문에서 신나라레코드를 판매처에서 제외했다. 공지문에는 핫트랙스, 알라딘, YES24 등이 포함됐지만 신나라레코드는 찾아볼 수 없었다. 다만 신나라레코드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이브의 정규 1집 예약 구매가 현재 가능한 상태다.

신나라레코드는 아이돌 앨범 판매의 ‘전통적 강자’로 꼽히는 곳이다. 신나라레코드의 판매량은 한터차트, 써클차트, KBS ‘뮤직뱅크’ 등에 반영된다. 오죽하면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는 음악방송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음반 판매 기록 집계를 위해 ‘온라인 구매는 무조건 신나라레코드에서 해야 한다’는 말이 생기기도 했다. 그만큼 신나라레코드는 아이돌 기획사 입장에서도, 팬덤에게도 매우 중요한 판매처 중 한 곳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가요계 관계자는 “신나라레코드 판매량은 각종 차트에 반영되고, 음악방송 순위 등 성적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며 “단순히 판매처 한 곳을 줄이는 문제가 아니라는 점에서 기획사들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윤기백 (giback@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