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GDC 2023’서 혁신적인 게임·솔루션 공개

손봉석 기자 2023. 3. 21. 22: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실시간 3D 콘텐츠 제작 및 운영 플랫폼을 제공하는 유니티(http://unity.com/kr)가 세계 최대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 2023’에 참가해 전 세계 스튜디오에서 다양한 플랫폼으로 제작된 유니티 기반 게임 16종을 선보인다.

GDC 2023은 게임 산업 트렌드와 최신 기술, 노하우를 공유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로 오는 24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유니티 부스에서는 유니티 엔진 기반으로 제작된 전 세계 스튜디오의 독창적인 게임들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유니티는 수백만 명의 유니티 크리에이터들이 기존 워크플로에서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사용자들에게 몰입형 게임과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미래의 개방형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이하 AI) 에코시스템에 대해서도 자세히 공유할 예정이다.

유니티 참관객들은 현재 출시되었거나 개발 중인 독특하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게임들을 유니티 부스에서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디자이너 래너드 샐프랭크(Leonard Saalfrank)가 개발한 서바이벌 슈팅 게임 ‘페로시어스(FEROCIOUS)’는 유니티의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igh-Definition Render Pipeline, 이하 HDRP)’과 ‘셰이더 그래프(Shader Graph)’, ‘VFX 그래프’를 활용해 초목이 우거진 자연과 멋진 해변, 무시무시한 생명체들이 가득한 신비로운 세계를 구현한 게임이다.

스틸 시티 인터렉티브(Steel City Interactive)가 개발한 정통 복싱 게임 ‘언디스퓨티드(Undisputed)’도 주목할 만한 게임으로 손꼽힌다. 유니티 HDRP와 애니메이션 리깅의 한계를 뛰어넘어 놀라운 비주얼과 박진감 넘치는 액션을 구현했으며, 유니티 게이밍 서비스(Unity Gaming Service, UGS)의 게임 서버 호스팅 및 매치메이커(Matchmaker)도 활용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신작들도 만나볼 수 있다. 미국 비디오 게임 회사 아타리(Atari)의 미발표 타이틀부터 다크 판타지 액션 게임 ‘블리크 소드(Bleak Sword)’, VR 1인칭 슈팅 게임 ‘브리쳐스(Breachers)’, 아케이드 슈팅 게임 ‘데스 카니발(Death Carnival)’, 어드벤처 전략 게임 ‘하이워터(Highwater)’, 추리 게임 ‘이모탈리티(Immortality)’, 우주 시뮬레이션 게임 ‘커벌 스페이스 프로그램 2(Kerbal Space Program 2)’, 액션 수집형 카드 게임 ‘마블스냅(MARVEL SNAP)’, 원터치 탑다운 슈팅 게임 ‘마이티 둠(Mighty DOOM)’, 캐주얼 퍼즐 게임 ‘플리즈, 터치 더 아트워크(Please, Touch the Artwork)’, 로그라이크 게임 ‘쉽 오브 풀즈(Ship of Fools)’, 러닝 액션 게임 ‘서브웨이 서퍼(Subway Surfers)’, 3D 러너 게임 ‘톨 맨 런(Tall Man Run)’, 턴제 기반 전략 게임 ‘워해머 40,000: 택티커스(Warhammer 40,000: Tacticus)’ 등이 준비됐다.

또한, 유니티는 개발자가 게임을 성장시키고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유니티의 종합적인 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다. 먼저 새롭게 통합된 유니티 그로우(Unity Grow) 제품군과 개발자가 게임을 개발할 때 리소스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새롭고 업데이트된 툴 및 솔루션을 공개한다. 캐릭터 개발 속도를 높이기 위해 페이셜 애니메이션(facial animation)을 자동화하는 AI 및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ML) 기반 지바 페이스 트레이너(Ziva Face Trainer)가 현재 오픈 베타로 공개되어 있으며, 현실적인 근육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데모도 선보인다. 이와 함께 유니티가 최근 출시한 데이터 지향 기술 스택(Data-Oriented Technology Stack, DOTS)도 선보여 개발자들이 대규모 게임을 제작할 때 마주하는 성능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소개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친구, 리더보드와 같은 기본적인 소셜 툴과 새로운 사용자 제작 콘텐츠 솔루션을 비롯해 UGS의 멀티플레이어 기능을 강화하는 새로운 제품도 만나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게임 개발자를 위한 AI 기능 추가 공개 계획이 포함된 유니티의 개발 로드맵도 공개한다.

마크 위튼(Marc Whitten) 유니티 크리에이트 솔루션 시니어 부사장 겸 제너럴 매니저는 “유니티 부스에서 유니티 플랫폼을 활용해 차별화된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는 게임 콘텐츠를 제작한 수많은 스튜디오를 만날 생각에 무척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유니티는 AI, 페이셜 애니메이션, 멀티플레이어 솔루션 등의 발전을 통해 기술 스택을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개선하고 있다”며, “유니티의 목표는 개발자들에게 최적의 툴과 서비스를 제공해 게임에서 불가능의 한계를 계속해서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이번 GDC 2023에서 이러한 혁신 기술을 처음으로 선보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몇 가지 초기 작업들에 대해서는 기꺼이 피드백을 받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유니티가 참여하는 GDC 2023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유니티는 GDC에 참여하지 못하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해 유용한 교육 자료에 즉시 액세스할 수 있는 ‘메이드 위드 유니티(Made With Unity)’ 온라인 허브를 공개했다. 크리에이터들은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본인이 개발한 게임을 직접 제출하고 개발자와 플레이어로 구성된 광범위한 유니티 커뮤니티에도 참여할 수 있다.

손봉석 기자 paulsohn@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