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포크 가전 ‘더 똑똑하게, 더 알뜰하게’

이재덕 기자 2023. 3. 21. 22: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2023년형 신제품’
삼성전자 모델들이 21일 서울 중구 마실에서 열린 ‘비스포크 라이프’ 미디어데이에서 2023년 비스포크 가전을 소개하고 있다. 왼쪽 사진은 스마트폰과 연결성을 높인 무선청소기 제품이다. 연합뉴스·삼성전자 제공
고효율 냉장고·세탁기 등 27종
AI 기능 강화돼 조작 편의 높여

삼성전자가 에너지 절감과 인공지능(AI) 기능을 강화한 비스포크 가전 신제품을 공개했다. 비스포크는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가전제품군으로 구매한 이후에도 사용자의 취향에 맞춰 제품 패널(문), 모듈(부품) 등을 바꿀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21일 서울 중구에 있는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비스포크 라이프 미디어데이’를 열고 2023년형 비스포크 가전 신제품을 공개했다. 올해 선보이는 신제품은 냉장고·세탁기·청소기 등 모두 27종이다.

‘비스포크 냉장고’는 핵심 부품인 컴프레서(압축기) 효율이 높아졌다. 컴프레서는 모터를 이용해 냉매를 압축시켜 냉장에 필요한 냉기를 만들어내는 부품이다. 삼성전자는 냉장고가 저속으로 가동될 때는 컴프레서의 모터를 세게 돌리지 않고 대신 모터의 관성력(계속 움직이려는 힘)을 이용해 냉기를 만들도록 하는 방식으로 에너지 소비를 줄였다.

‘비스포크 무풍 에어컨’도 열 교환기 전열면적(열 교환을 일으키는 면적)을 2배로 확대해서 열 교환을 빠르게 하고, 실외기 팬을 키우는 식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

스마트홈 플랫폼인 ‘스마트싱스’의 AI 절약모드를 활용하면 추가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다. 스마트싱스에 목표 전력 사용량 등을 미리 설정하면 목표 사용량에 도달하기 전에 에너지 사용을 효율화하는 알고리즘이 가전에 적용된다.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에어컨,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 6종이 대상이다.

AI 기능이 강화돼 조작 편의성을 높인 것도 강점이다. AI 기능이 도입된 제품은 냉장고, 식기세척기, 청소기, 오븐 등 총 15종이다. 이외에도 세탁 시 마찰로 인해 옷에서 떨어져 나오는 미세플라스틱을 60% 줄인 ‘비스포크 AI 세탁기’도 올해 국내 처음 출시하는 제품이다. 삼성전자는 미세플라스틱을 추가로 제거할 수 있는 필터 부품도 개발 중이다.

삼성전자는 이날부터 오는 5월31일까지 고효율 에너지 절감 가전을 특별한 혜택으로 구매할 수 있는 ‘삼성전자 에너지 세이빙 특별전’을 전국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진행한다. TV·냉장고 등 제품을 2개 이상 동시 구매할 경우 제품당 20만원(에어컨은 50만원) 상당의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이날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부회장)은 “세계 경제가 좋지는 않지만, 에너지 관련 기능과 친환경 제품으로 어려움을 타개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DX부문의 생활가전사업부는 지난해 4분기에 영업손실 600억원을 기록하며 7년 만에 적자를 냈다.

이재덕 기자 duk@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