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톡톡톡]애플페이 상륙…간편결제 경쟁

입력 2023. 3. 21. 13:27 수정 2023. 3. 21. 13:34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 애플이 오늘부터 애플페이를 한국 시장에 출시합니다.

국내 아이폰 사용자들은 오늘 오전부터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데 애플의 월렛 앱을 설치한 후 현대카드를 등록하면 됩니다.

현대카드 말고 다른 카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편의점 3사를 비롯해 홈플러스·롯데마트, 현대·롯데백화점 등에서 사용이 가능한 반면 신세계 그룹 계열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에서도는 애플페이를 쓸 수 없어 '반쪽짜리'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2. 세계 최대 반도체 단지가 들어선다는 소식으로 경기도 용인의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이 일대의 한 아파트 단지는 최근 전용면적 84㎡가 3억 3500만 원에 거래됐는데 호가가 5억 원까지 치솟았습니다.

남사읍과 붙어 있는 화성 동탄2신도시 부동산 시장까지 덩달아 들썩이고 있는데, 당분간 인근 부동산 가격이 뛰겠지만 20년 걸리는 장기 사업인 만큼 투자에는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3. 40대 초반 신부가 20대 초반 신부보다 많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40대 초반 여성의 혼인건수는 20대 초반 여성을 앞질렀는데, 지난 25년동안 20대 초반 여성의 혼인건수는 10분의 1로 줄어드는 가운데, 40대 초반 여성의 혼인은 1.5배 늘었습니다.

통계청은 20대 여성 인구가 줄어드는 구조적 변화와 인구 고령화가 혼인건수에도 반영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