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 4월 국회 본회의 통과 '기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전남 최대 현안 중 하나인 광주 군공항 이전을 위한 특별법의 4월 국회 본회의 통과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송갑석 의원은 "광주 군공항 특별법과 대구경북 신공항 특별법 모두 공항을 이전할 때 국비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을 명시한 게 의미가 있다"며 "대구·경북 신공항 특별법과 광주 군공항 특별법이 소관 상임위 일정에 맞춰 심사를 통과하면 4월 국회 본회의 의결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쟁점 조율 중…'쌍둥이 법안' 통과 땐 4월 본회의 통과 가능성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 광주·전남 최대 현안 중 하나인 광주 군공항 이전을 위한 특별법의 4월 국회 본회의 통과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20일 광주시와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에 따르면 광주 군공항 특별법을 다룰 국회 국방위원회 법률안심사소위원회가 4월 4~5일 국회에서 열린다.
광주 군공항 특별법은 지난 2월 21일 국방위 법안소위에 상정됐으나 특별법 제정을 위한 제안심사와 기획재정부·국방부의 의견 제시 선에서 마무리했다.
국방부와 기재부는 법안소위가 열리기 전까지 주요 쟁점 사항을 조율할 예정이다.
쟁점은 크게 4가지다. '기부 대 양여' 부족분에 대한 국가 재정 지원 방안, 이전 주변지역 개발 지원 사업과 종전부지 개발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안, 이전 주변지역 지원 사업의 범위, 종전부지 개발 시 국비 지원 안 등이다.
송갑석 의원실은 정부 부처의 입장을 반영해 수정안을 만들고 4월 법안심사소위에서 통과시키는데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광주 군공항 특별법의 국회 통과 여부를 가를 가늠자는 '쌍둥이 법안'으로 불리는 대구경북 신공항 특별법이다.
대구·경북 신공한 특별법을 심의할 국회 국토교통위 교통법안심사소위는 21일 열린다.
지난달 열린 교통법안소위에서는 가덕도 신공항의 위상이 흔들릴 것을 우려한 부산 지역 의원들의 반대로 심의가 보류됐다.
대구·경북 신공항 특별법은 신공항의 위상을 중남부권 '중추공항'으로 명시하고 활주로 길이를 가덕도 신공항보다 긴 3.8㎞로 설정하면서 부산지역 일부 의원들과 갈등을 빚었다.
최근 정부가 가덕도 신공항 개항 시점을 당초 계획보다 5년6개월 앞당긴 2029년으로 발표함에 따라 부산 정치권도 1년 뒤 개항 예정인 대구경북 신공항 건립을 위한 특별법 통과를 반대할 명분이 상당 부분 줄었다.
그동안 소위에서 제기된 쟁점사항에 대해 여야와 정부가 대부분 조율을 마친 것으로 알려져 이번 소위에서 통과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갑석 의원은 "광주 군공항 특별법과 대구경북 신공항 특별법 모두 공항을 이전할 때 국비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을 명시한 게 의미가 있다"며 "대구·경북 신공항 특별법과 광주 군공항 특별법이 소관 상임위 일정에 맞춰 심사를 통과하면 4월 국회 본회의 의결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nofatejb@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엄마, 삼촌이랑 한 침대서 잤다"…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뒤로는 외도
- "유학 간 여친에 월 1000만원 지원…바람피우더니 회사 강탈, 수십억 피해"
- 음주운전 사고 낸 女BJ "이미 박은 거 그냥 죽일걸" 라방서 막말
- 백스윙 골프채에 얼굴 맞아 함몰…"가해 여성 무혐의 억울"[영상]
- 암벽 타며 "돌림X으로" "형수 올라가자"…원주 클라이밍 성지 코스명 논란
- 로버트 할리, 5년 전 동성애 루머 해명 "여자 좋아합니다"
- 슬리퍼 신은 여고생 발만 노렸다…양말 벗겨 만진 제주 20대 추행범
- 이민정, ♥이병헌 진지한 셀카에 "다시 시작된 도전" 폭소 [N샷]
- "유부남 페티시" 글 올리자…"만날까?" 1시간 만에 기혼 남성 쪽지 190개
- 제니, 브라톱에 가터벨트 스타킹…파격 패션 속 과감 노출 [N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