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안전통합매뉴얼’ 도입으로 건축물 소방안전 촘촘히 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앞으로 소방안전관리자가 작성해야 하는 소방계획서 등 여러 서식을 하나로 모은 화재안전 통합매뉴얼(지침)로 작성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소방청은 소방안전관리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화재안전통합매뉴얼'을 도입해 건축물 소방안전을 보다 촘촘히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때문에 소방청은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화재안전 통합매뉴얼을 도입해 소방계획서, 피난계획서, 자위소방대 운영 계획서 등 작성서식을 하나로 통합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방청]
앞으로 소방안전관리자가 작성해야 하는 소방계획서 등 여러 서식을 하나로 모은 화재안전 통합매뉴얼(지침)로 작성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소방청은 소방안전관리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화재안전통합매뉴얼’을 도입해 건축물 소방안전을 보다 촘촘히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소방안전관리자가 작성해야 하는 소방계획서, 피난계획서, 자위소방대 운영 계획서와 작성방법 내용이 혼재되어 있었다.
이에 서식과 작성 방법이 따로 구분돼야 한다는 의견과 소방계획서도 소방안전관리대상물의 규모(특급, 1·2·3급)외에도 건축물 용도와 특성을 반영해 작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때문에 소방청은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화재안전 통합매뉴얼을 도입해 소방계획서, 피난계획서, 자위소방대 운영 계획서 등 작성서식을 하나로 통합한다.
아울러 소방계획서에 30종 특성소방대상물의 건축물 용도와 특성을 반영해 작성하도록 소방계획서 서식을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종이형태로 출력·보관되는 방식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소방청 및 한국소방안전원 누리집에서 작성·저장할 수 있도록 해 소방안전관리자와 관계인의 편의를 돕는다.
특히 소방관서에서 원격으로 소방계획서를 작성지원 할 수 있도록 개선할 방침이다.
박성열 소방청 화재예방총괄과장은 “효율적 소방안전관리를 위한 화재안전통합 매뉴얼이 소방안전관리자의 화재예방 역량을 강화시켜 나가는 데 실질적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소방안전관리자의 소방 및 피난시설 관리의 효과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적극적으로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문의 : 소방청 화재예방총괄과(044-205-7451)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해 벤처·스타트업 고용 증가율 8.1%…전체 기업의 3.4배
- ‘청년 선원 정책위’ 발족…선원 일자리 혁신 이끈다
- 한 번에 금리 비교해 가입…‘온라인 예금중개 서비스’ 6월 출시
- 9개 부처 국가안전시스템 28개 중점과제 첫 점검
- 헨델의 오페라에서 엿보는 율리우스 카이사르
- 장애인권익지원과장 선발 과정에 특정단체 고려 없어
- 위기상황으로 인해 생활이 갑자기 곤란해졌다면?
- 2030년까지 국외산림 활용 온실가스 감축 실적 500만톤 확보
- 용인·대구 디딤센터서 청소년 마음회복 치유프로그램 운영
- ‘청년정책 공모전’에 712건 제안 접수…“청년 정책참여 관심·의지 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