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당신의 부채 건강지수는 몇 점인가요?
3월 20일~26일, 부채인식 주간
전세보증금을 포함한 가계부채 3천조 원 육박
'다음 달 카드값 청구서 걱정이 된다면, 당신은 건강하지 않은 것입니다'
지난 3월 6일 발표된 한국경제연구원의 보고서 '전세보증금을 포함한 가계부채 추정 및 시사점'에 따르면 작년 국내 가계부채는 약 3천조 원에 육박하며, OECD 국가 중 경제규모(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해당 수치는 전세보증금을 포함한 수치로 기존에 가계부채 국제 통계에 집계되지 않았던 보증금을 부채로 계산한 결과입니다.
전세보증금을 포함하지 않을 경우에도, 가계부채는 OECD 31개국 가운데 4번째로 높은 수준이고 평균(64.9)의 두 배(105.8)에 가깝습니다. 한국의 가계부채의 원인은 한경연에 의하면, 임대차 3법 시행에 따른 전세금 급등, 코로나19로 인한 생계비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부채에 대한 교육은 신용불량자만?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부채 문제로 힘든 시간을 겪고 있지만 우리는 소득에 대한 관리만 이야기 했지 부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게다가 부채가 있다는 점은 수치심이나, 부족함이라고 느끼게 만들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구하거나 털어놓지도 못한 채, 본인과 가정의 상황을 더 악화시키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부채에 대한 교육은 신용불량자만 받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본인의 부채와 신용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영국 최대의 부채 자선 단체인 스텝 체인지(StepChange)는 개인이 놓인 상황에 따라 예산, 소득 및 부채에 대한 조언과, 부채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부채 솔루션을 설정하는 방법을 도와줍니다.
특히 2023년 3월 20일 ~ 26일은 <부채 인식 주간>으로 '부채는 누구에게나 발생된다'라는 주제로 정하고, 팬데믹 이후 가파른 물가 상승으로 야기된 생활비 위기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치솟는 생활비에 대처하기 위한 다양한 생활비 지원 프로그램과, 예산 계획, 받을 수 있는 혜택, 비용 절감을 위한 조언 등은 이상향적인 솔루션이 아닌, 현실에 기반한 프로그램인 점입니다.
아래의 'Don't Sweep it under the carpet' 은 단순히 눈앞에 보이는 쓰레기나 문제를 카펫 밑에 감추어 두지 말라는 의미로, 당장의 눈속임이나 미루는 행위는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뿐이라는 캠페인 내용입니다. 부채는 더 이상 한 개인의 재정적인 문제가 아니라, 한 가족의 문제이며, 더 큰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에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부채 문제는 소득 감소, 부상, 질병 또는 정리 해고, 이혼이나 별거 등 예상치 못한 삶의 사건으로 개인이 통제하기 어려운 것들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채는 신용카드 의존 및 연체/예산 부족/금융 교육 부족/학자금 대출/과도한 교육비 지출/무리한 주거 비용 등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신용카드는 돈을 빌리는 가장 쉽고 편리한 방법으로 제대로 된 교육 없이 사용할 경우 곤경에 빠질 수 있습니다.
'지금 구입하고 나중에 지불(Buy Now, Pay Later)' 하는 것은 상품을 구매 하고 나중에 지불할 수 있는 신용 결제 방법으로 이러한 유연성은 쇼핑을 위해 은행 계좌에 돈이 입금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신용카드 사용이 누적되면 지출과 지불해야 하는 시기를 추적하기가 쉽지 않고, 관리되지 않은 할부 누적으로 인해 더 많이 빌릴 위험이 빠지기 쉽습니다. 낭만적인 이유나 부수적인 일에 사용한 작은 소비가 습관이 되어 과소비로 이어지고 비용은 빠르게 불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신용카드에 대한 소비는 부채라고 인식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공공소통연구소 박주범 박사는 "신용카드에 대한 부채는 다른 부채와 마찬가지로 취급하고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이 빌려서는 안 된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이어 "특히 지불 금액과 할부내역 등을 기록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신용카드에 대한 부채는, 지불 시 이자와 수수료가 증가시킬 수 있으며, 빚진 금액을 지불할 수 없는 경우 신용카드 회사는 채권 추심 및 개인의 신용 점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라고 밝혔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상환을 통제하고 있습니까?
상환에 대한 통제가 안될 경우 감정적으로 반응해 추가적인 충동 지출이 발생할 수 있고, 가족이나 파트너에게 지출이나 부채에 대해 숨기고, 지불할 수 없는 청구서들이 쌓여 절대 빚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 같은 절망감에 맞닥뜨릴 수 있습니다.
캠페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1%가 신용카드 사용이 건강과 관계와 일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말합니다. 자신과 가족을 위한 재정적 의무를 다할 수 없을 때의 스트레스는 정신 건강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재정적 스트레스와 정신 건강 문제는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상호적인 부분입니다.
재정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자존감 손상, 수치심, 분노, 두려움 또는 절망/수면 장애, 기력 저하 또는 체중 변화, 관계를 유지하거나 활발한 사회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움, 약물 오용, 자살 시도와 같은 정서적 또는 신체적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 건강 문제는 자제력을 감소시키고 지출을 늘리며 개인의 재정 판단을 엉망으로 만듭니다.
어떤 사람들은 재정적인 문제로 인한 불안을 화로 표출하기도 합니다. 커지는 부채 문제에 당황하거나 부인하는 대신 화를 냅니다. 계속해서 청구서를 보내는 채권자들에게, 청구서를 배달하는 우체부에게, 더 많은 돈을 지불하지 않은 상사에게, 더 많은 돈을 벌지 못하는 배우자에게, 새 학용품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화를 내기도 합니다.
부채는 누구에게나 발생된다
필요하지 않은 것에 돈을 낭비하지 않도록 하고, 더 많은 것을 원하고 갈망하는 대신에 충분히 가지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감사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소비 수준에 상관없이 단순하고 자유로운 삶의 즐거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때입니다.
소득, 금융 및 부채에 대한 이해와 관리를 위한 국내의 다양한 기관을 소개합니다. 운영 주체에 따라 이름과 프로그램, 접근 방법이 조금씩은 다르지만 국내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인 해 볼 수 있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는 상담과 교육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 소득, 금융 및 부채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기관 |
① 서울시복지재단 -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② 신용회복위원회 ③ 열매나눔재단 - 여성가장 지원 프로그램 ④ 한국자산관리공사 - 하우스푸어지원프로그램 ⑤ 서민금융진흥원 |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눈] 김재두PD grrr@nocutnew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찰, 이재명 부모 묘소 훼손 "최초 목격자에게 확인 중"
- 이근 "우크라이나행, 불법 인정"…재판 후 몸싸움도 벌어져
- 14살 소년이 동급생 살해했다…"돌로 머리 여러 차례 가격"
- 개 짖는 소리에 '화들짝'…길바닥에 흘린 위험한 물건 정체
- '4살 여아 사망' 친모, 동거녀에 성매매 강요당해…"가스라이팅 참극"
- 韓 아이돌 '원어스'에 빠진 엄마…日 '한류 광고' 등장
- 尹대통령 "근로시간, 보상 불안 없도록 확실한 담보책 강구"
- 민주노총 "과로사 조장, 살인죄 음모" 尹대통령 고발
- '대중교통 노마스크' 어디까지?…꼭 써야 되는 상황은
- [칼럼]KT와 포스코는 언제까지 권력의 봉이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