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쉬어가는 풍경] 강산은 변했지만 산수유는 그대로 있어주길…

박진순 한국화가 2023. 3. 20. 07: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겨울은 기상 관측 이래 기록적인 한파라고 한다.

이천 산수유 마을은 오래전에 다녀온 마을이라 기억이 희미해서 지난주 일요일에 다시 한 번 다녀왔다.

원적산(563.5m) 자락 아래 위치한 산수유 마을은 강산이 몇 번 바뀐 느낌이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니 위안 삼으며 더 이상 산수유나무들이 훼손되지 않기만을 마음속으로 기원해 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9화 이천 산수유마을
오래전 이른 봄 이천 산수유마을에 산수유꽃이 만발한 풍경을 그린 그림이다. 지금은 많이 달라졌지만 그 시절 아름다웠던 어느 봄날. 기억 50×38cm 한지에 수묵담채.

지난겨울은 기상 관측 이래 기록적인 한파라고 한다. 한강이 얼어붙고 바닷물이 가장자리가 얼어 있는 장면을 TV 뉴스에서 보았다. 겨울이 아무리 춥고 견디기 힘들어도 봄은 반드시 오고, 겨우내 얼어 있던 나뭇가지도 기다리면 꽃눈을 틔운다.

이번 작품은 오래전에 이천 산수유 마을을 스케치한 그림이다. 이른 봄 제일 먼저 꽃을 피우는 산수유는 우리나라 어디를 가도 눈에 띄는 흔한 봄꽃이다. 이천 산수유 마을은 오래전에 다녀온 마을이라 기억이 희미해서 지난주 일요일에 다시 한 번 다녀왔다. 두툼한 방한복을 챙겨입고 이천으로 출발했다. 고속도로를 지나 이천시에 들어서서 시골길을 한참 달려 이천시 백사면 도립리 산수유 마을에 도착했다. 원적산(563.5m) 자락 아래 위치한 산수유 마을은 강산이 몇 번 바뀐 느낌이다.

마을은 예전에 와서 스케치했던 그때 그 시골 마을이 아니었다. 입구에는 넓고 반듯한 주차장과 한옥으로 크고 반듯한 복층 건물의 산수유마을 사랑채가 들어와 있었다. 한옥 건물 앞에는 마을 행사를 하는지 마을 사람들이 모여 있었다.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마을로 걸어 들어가니 그동안 너무 많이 변해서 여기가 맞나 싶을 정도였다. 길은 반듯하게 넓고 예전 모습 찾기가 힘들었다.

마을 앞에 있는 정자 육괴정 앞에는 세련된 전원주택 마을이 분양 중이었다. 도립리 육괴정은 조선시대 정자로 이천시 향토유적 제13호다. 조선중종 14년(1519) 기묘사화로 조광조를 중심으로 신진사류들이 몰락하면서 난을 피해 낙향한 남당 엄용순이 건립했다고 한다. 육괴정에는 당대 엄용순을 비롯해 김안국, 가은, 오경, 임내신, 성담령 여섯 선비가 의의를 기리는 뜻에서 여섯 그루의 느티나무와 산수유나무를 심었다고 전한다.

육괴정 오른쪽 옆길을 따라 올라가면 이천시에서 산책로를 조성해 잘 정리된 오솔길이 나오는데 아직도 빨간 산수유 열매가 나뭇가지에도 달려 있고 바닥에도 널려 있어서 사뭇 기분이 설레고 봄기운이 느껴진다. 아직은 꽃망울이 피지 않았지만 나뭇가지에 달려 있는 빨간색 산수유 열매가 노란 산수유꽃 만큼이나 설레고 예쁘다. 마을을 지나면 늘어선 산수유나무들 양옆으로 나지막한 돌담길이 나온다.

돌담길에는 빨간 산수유 열매가 떨어져서 오솔길 바닥이 붉은색이다. 산수유 열매를 밟으며 걷는 기분이 색다르다. 아직 노란꽃은 피우지 않았지만 긴 세월을 견딘 산수유나무가 그림 같은 풍경으로 포근하고 아름답다. 다만 이 마을에 구옥들을 헐고 새로 집을 지으면서 옛 모습이 많이 사라져는 것 같아 안타깝다.

마을 주민 말씀으로는 작품 속 장면은 오래전에 바뀌었다고 한다. 아쉬운 마음이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니 위안 삼으며 더 이상 산수유나무들이 훼손되지 않기만을 마음속으로 기원해 본다. 1만7000여 그루의 산수유나무들의 오래오래 우리 곁에 또 후손들 곁에 있어 주기를.

한국화가 박진순

인천대학교 미술학과 졸업 및 동대학원 미술학과 졸업.

인천대학교와 경기대학교에서 교수 활동.

1994 대한민국미술대전특선(국립현대미술관).

2006 서울미술대상전특선(서울시립미술관).

2006 겸재진경공모대전특선(세종문화회관).

한국미술협회. 서울미술협회. 동방예술연구회 회원.

월간산 3월호 기사입니다.

Copyright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