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폴리는 믿기 싫은 'UCL 징크스'...'첫 결승엔 우승 못한다'

백현기 기자 2023. 3. 18. 2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나폴리 입장으로서는 믿고 싶지 않은 징크스다.

흥미로운 점은 8강에 오른 8팀 중 나폴리를 제외한 모든 팀이 최소 한 번 이상 챔피언스리그 결승 경험이 있다는 점이다.

벤피카, 인터 밀란, AC 밀란, 레알, 첼시, 맨시티, 뮌헨 모두 챔피언스리그 우승 경험이 있어 결승에 익숙한 팀이고, 우승 경험이 없는 맨시티도 2020-21시즌 결승에 오른 바 있다.

챔피언스리그 결승 경험이 없는 나폴리에게까지 이 징크스가 적용될지 관심이 모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포포투=백현기]


나폴리 입장으로서는 믿고 싶지 않은 징크스다.


유럽축구연맹(UFEA)은 17일 오후 8시(한국시간) 스위스 니옹에 위치한 UEFA 본부에서 2022-23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UCL) 8강 및 4강 대진 추첨식을 진행했다.


흥미로운 매치업들이 성사됐다. 돌풍의 주인공 벤피카와 세리에 A의 강호 인터밀란이 격돌한다. 또한 우승 후보로 꼽히는 맨체스터 시티와 바이에른 뮌헨이 격돌하고, ‘디펜딩 챔피언’ 레알 마드리드는 첼시를 상대한다.


여기에 김민재가 속한 나폴리는 AC 밀란과 맞대결을 펼친다. 이번 시즌 나폴리는 역사적인 시즌을 보내고 있다. 나폴리는 이번 시즌 리그에서 승점 68점(22승 2무 2패)으로 압도적으로 1위를 달리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낮은 순위에 위치한 4위 AC 밀란(승점 48점)과 만나게 됐다. 지난 리그 7라운드 두 팀의 맞대결에서도 나폴리가 2-1 승리를 거둔 바 있다.


또한 챔피언스리그에서도 기세가 좋다. 나폴리는 A조에서 리버풀, 아약스, 레인저스와 한 조에 속해 단 1패만을 기록하며 선전했고, 16강에서 프랑크푸르트를 맞아 1,2차전 합산 스코어 5-0으로 가볍게 승리하며 기세를 올린 상태다. 또한 구단 역사상 최초로 챔피언스리그 8강에 진출해 어느 대회보다 동기부여도 충만하다.


나폴리는 내친김에 더 높은 곳을 원하고 있다. 8강에서 레알, 맨시티, 뮌헨 등 우승후보들을 피했고, AC 밀란을 꺾고 4강에 진출한다고 하더라도 벤피카, 인터 밀란전 승리자와 격돌한다. 결승에 오르기 전까지 레알, 맨시티, 뮌헨, 첼시를 만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나폴리에게는 불길한 징크스가 하나 있다. 바로 챔피언스리그 첫 진출팀은 결코 우승하지 못한다는 징크스. 대표적인 사례로 2018-19시즌 결승전에서 토트넘 훗스퍼가 구단 역사상 최초로 결승에 올랐지만 리버풀에 0-2로 패한 적이 있다.


흥미로운 점은 8강에 오른 8팀 중 나폴리를 제외한 모든 팀이 최소 한 번 이상 챔피언스리그 결승 경험이 있다는 점이다. 벤피카, 인터 밀란, AC 밀란, 레알, 첼시, 맨시티, 뮌헨 모두 챔피언스리그 우승 경험이 있어 결승에 익숙한 팀이고, 우승 경험이 없는 맨시티도 2020-21시즌 결승에 오른 바 있다. 챔피언스리그 결승 경험이 없는 나폴리에게까지 이 징크스가 적용될지 관심이 모인다.


백현기 기자 hkbaek11@fourfourtwo.co.kr

ⓒ 포포투(http://www.fourfourtwo.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포포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