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개미들 “이것 모으는 재미 쏠쏠”…‘한국판 SCHD’에 돈 몰린다 [자이앤트TV]

안갑성 기자(ksahn@mk.co.kr) 2023. 3. 18. 13:3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갑성의 자이앤트TV 인터뷰]
천기훈 신한자산운용 팀장


“지난해 11월에 상장한 ‘한국판 SCHD’인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로 국내상장 주식형 ETF(상장지수펀드) 중 가장 많은 개인 순매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론 낮은 수수료와 월배당에 더해 환헤지 기능까지 더해진 ETF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최근 매경 자이앤트TV에 출연한 천기훈 신한자산운용 팀장은 지난해 11월 상장 이후 개인 투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어온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에 투자하고 싶지만, 비싸진 달러에 향후 환차손이 걱정되는 투자자를 위한 ‘환헤지 한국판 SCHD’ ETF가 나온다고 밝혔습니다.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는 신한자산운용이 미국 증시에 상장된 SCHD(Schwab US Dividend Equity ETF)와 같은 벤치마크 지수인 ‘Dow Jones US Dividend 100 (PR) Index’를 추종하는 상품으로 분기배당인 SCHD와 달리 월배당을 지급하고, 운용 수수료도 SCHD의 0.06% 보다 낮은 0.05%로 책정돼 있습니다.

다른 테마형 ETF와 달리 개인 투자자들의 이례적인 꾸준한 순매수가 이어지고 있는 원인은 증시 변동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꾸준한 배당금을 받는 ‘인컴형 투자’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천 팀장은 “증시 변동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장기간 3%대의 배당수익률이 기대되는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로 인컴형 투자를 하려는 투자가가 늘었다”며 “미국상장 SCHD ETF는 절세계좌인 연금계좌 등에서 살 수 없지만, 국내 증시에 상장된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는 연금계좌서 투자 가능해 장기적립식으로 사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상장 ETF 가운데 SCHD ETF와 비슷한 배당성장주에 투자하는 ETF는 VYM(Vanguard High Dividend Yield ETF)이나 DGRO(iShares Core Dividend Growth ETF) 등도 유명합니다. 그러나 SCHD를 비롯해 같은 벤치마크 지수를 추종하는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는 보다 더 높은 배당수익률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천 팀장은 “SCHD ETF의 최근 5년간 평균배당성장률은 15%에 다다른다”면서 “한국판 SCHD인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에 환헤지 기능을 더한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H) ETF가 오는 21일 상장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신규 상장 예정인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H)’ ETF의 최대 장점은 환율 변동에 따른 환차손으로부터 투자금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올해 3월 들어 원달러 환율은 장기평균인 1150원대에 비해 더 높은 1300원대 내외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환율이 장기평균으로 내려가는 건 달러화 가치가 원화 대비 하락한다는 뜻입니다. 이 때 기존의 환노출형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에 투자하면 달러화 가치 하락에 따라 수익률이 줄어드는 결과가 발생합니다.

천 팀장은 “2010년 이후 원달러 환율의 장기평균은 1달러 당 1140원 수준으로, 달러가치 하락을 예상하면서 환 헤지 투자를 원한다면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H)로 환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환 노출형인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와 환 헤지형인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H) ETF를 통해 달러화 가치에 대한 포지션을 정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매일경제 투자·재테크 전문 유튜브 채널 ‘매경 자이앤트TV’입니다. 유튜브에서 ‘매경 자이앤트TV’를 검색하시면 영상으로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아래 구독 버튼을 누르시면 ‘돈 공부’를 할 수 있는 더 다양한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안갑성의 자이앤트TV 인터뷰’는 매주 주말에 공개됩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