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40% 올랐다···쿠팡 '착한상점' 입점 중소상공인 '활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쿠팡이 지난해 '착한상점'에 참여한 중소상공인의 매출이 전년 대비 약 40% 성장했다고 17일 밝혔다.
실제로 쿠팡 전체 판매자 중 약 70%는 연 매출 30억 미만의 소상공인이다.
박대준 쿠팡 신사업부문 대표는 "중소상공인들의 성장은 곧 쿠팡의 성장과도 다름없다"며 "앞으로도 '착한상점'을 비롯한 다양한 상생 사업을 통해 쿠팡과 함께하는 중소상공인들이 경쟁력을 갖추고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쿠팡, 정부·지자체와 협업
중소상공인 판로 확보해
쿠팡이 지난해 ‘착한상점'에 참여한 중소상공인의 매출이 전년 대비 약 40% 성장했다고 17일 밝혔다. 한국신용데이터(KCD)에 따르면 이는 동기간 전국 소상공인 매출 성장률인 11.9%에 비해 약 3배 높은 수치다.
‘착한상점’은 지난해 8월 쿠팡 내 별도의 상위 페이지로 오픈한 상설 기획관이다. 온라인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상공인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판로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쿠팡은 ‘착한상점’을 통해 총 18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와 협업하고 △농축수산인 △스타트업 △여성기업 △사회적 기업 등의 우수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에는 지자체를 넘어 중소벤처기업부, 한국여성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등 유관 기관과 최초로 상생 사업을 펼쳤다.
‘착한상점’을 통한 중소상공인의 성장률은 동기간 쿠팡 전체 매출 성장률인 26%보다도 높은 수치다. 실제로 쿠팡 전체 판매자 중 약 70%는 연 매출 30억 미만의 소상공인이다. 최근 쿠팡이 2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하고 사상 최고 실적을 거둔 데에는 함께 협업한 중소상공인의 성장이 뒷받침된 셈이다.
쿠팡에 입점한 중소상공인들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영 위기에도 온라인으로 안정적인 판로를 마련하며 재도약했다. 쿠팡에 따르면 경북 상주에서 곶감을 생산하는 ‘감칠맛’은 2021년 쿠팡 경북세일페스타를 통해 온라인에 진출한 뒤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325% 성장했다. 온라인 판매 금액은 오프라인 금액을 넘어서기도 했다. 베이커리 전문 중소기업 ‘디엔비’는 코로나로 매출 30%를 담당하던 군납과 학교 급식 납품이 중단돼 위기를 맞았지만, 온라인 판로 개척으로 돌파구를 찾았다. 2020년 ‘제로’ 수준이었던 디엔비의 온라인 매출 비중은 현재 20%까지 늘었다.
박대준 쿠팡 신사업부문 대표는 "중소상공인들의 성장은 곧 쿠팡의 성장과도 다름없다"며 "앞으로도 '착한상점'을 비롯한 다양한 상생 사업을 통해 쿠팡과 함께하는 중소상공인들이 경쟁력을 갖추고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황동건 기자 brassgun@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변기에서 튀어나온 비단뱀…'악어까지 삼켰다' 美 초비상
- '너무 예뻐'…태국 교복 따라 입는 중국인들, 잘못하면 '벌금'
- '서류 한장 떼면 다 나와' 문동은 찾은 엄마에 법무부가 남긴 말
- 日 언론, 김건희 여사 매력(?) 집중 보도…'팬클럽도 있다더라'
- 섞어 마셨을 뿐인데…병원 갔더니 '척추 돌출', 믹솔로지 주의보[일터 일침]
- 메이드복 입은 여성이 '주인님'…학생도 입장 가능하다고?
- '오늘 왕따 당했어요'…'극단 선택' 어린이집 교사, 사망 전 음성 공개
- 전두환 손자, 이번엔 이순자와 나눈 카톡 공개…'소름끼쳐'
- 나이키 '올해부터 축구화에 캥거루 가죽 안 쓴다'
- 유아인 프로포폴 처방한 의사도 체포…'셀프 투약' 현장서 적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