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7일 출판 새 책

한겨레 2023. 3. 16. 21: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사의 단면을 보여주는 인삼 이야기 37꼭지.

중국에서 인기가 높았던 백제 인삼과 고려 인삼, 하루 두세 번씩 산삼을 위주로 한 '건공탕'으로 건강을 지킨 영조, 아편의 해독에 인삼이 효과적이라 해서 아편전쟁 직후 중국 수출량이 두 배로 뛰었다는 이야기 등.

최제우, 안창호, 이회영 등 50여 종의 평전을 출간한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장이 아홉 가지 의문점을 화두 삼아 다산 정약용의 삶을 평전으로 풀어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작지만 큰 한국사, 인삼

한국사의 단면을 보여주는 인삼 이야기 37꼭지. 중국에서 인기가 높았던 백제 인삼과 고려 인삼, 하루 두세 번씩 산삼을 위주로 한 ‘건공탕’으로 건강을 지킨 영조, 아편의 해독에 인삼이 효과적이라 해서 아편전쟁 직후 중국 수출량이 두 배로 뛰었다는 이야기 등.

이철성 건양대 교수 지음 l 푸른역사 l 2만2000원.

■ 다산 정약용 평전

최제우, 안창호, 이회영 등 50여 종의 평전을 출간한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장이 아홉 가지 의문점을 화두 삼아 다산 정약용의 삶을 평전으로 풀어냈다. 실학파가 정치 세력의 중심이 되지 못한 까닭, 다산이 문체반정에 적극 호응한 배경, 다산과 동학의 관계 및 천주교 배교 여부 등.

두레 l 1만9000원.

■ 상실의 기쁨: 흐릿한 어둠 속에서 인생의 빛을 발견하는 태도에 관하여

<뉴욕타임스>의 간판 칼럼니스트로 명성을 쌓은 지은이가 갑작스러운 뇌졸중으로 한쪽 눈의 시력을 잃게 되면서 지난 삶을 돌아보고 자신이 놓친 것을 깨닫게 된다….

프랭크 브루니 지음, 홍정인 옮김 l 웅진지식하우스 l 1만8000원.

■ 1941년, 챔피언의 날: 옛 상하이의 종말

1941년 11월12일, 중국 상하이의 승마 경기장은 결승전의 흥분으로 들끓었지만, 그로부터 불과 3주 뒤에 벌어진 진주만 공습은 상하이의 옛 질서에 종지부를 찍었다. 전쟁 직전 역동적인 도시의 만화경 같은 초상화.

제임스 카터 지음, 신기섭 옮김 l 마르코폴로 l 3만5000원.

■ 밸런스: 너무 소진되지 않고 탁월하게 일하는 법

성공하려는 이들은 일에 대한 욕망이 있다. 이 욕망을 적절히 분출해 목표에 이르기 위해서는 일의 ‘기본’을 파악해야 한다. 일을 대하는 태도를 정립하라, 철저히 전략적으로 일하라, 일의 기본은 사람임을 명심하라 등.

이인석 전 이랜드서비스 대표 지음 l 포르체 l 1만8000원.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