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典여담] 轉禍爲福 <전화위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를 전, 재앙 화, 할 위, 복 복.
전화위복.
전화위복은 중국 전국시대(戰國時代) 합종책으로 한·위·조·연·제·초 6국의 재상(宰相)을 겸임했던 전략가 소진(蘇秦)이 한 말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최근 글로벌 금융시장에 전화위복이라 할수 있는 일이 발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를 전, 재앙 화, 할 위, 복 복. 전화위복. 화(禍)가 바뀌어 복(福)이 된다는 뜻으로, 어떤 불행한 일이라도 노력과 강인한 의지로 힘쓰면 행복으로 바꾸어 놓을 수 있다는 의미다. 인위(人爲)로 화가 복으로 되는 것을 말한다. 화가 복이 된다는 사자성어로 새옹지마(塞翁之馬)도 있다. 그런데 새옹지마는 인위가 아니라 천연(天然)으로 그리 됨의 의미가 강하다. 맥락이 좀 다르다.
전화위복은 중국 전국시대(戰國時代) 합종책으로 한·위·조·연·제·초 6국의 재상(宰相)을 겸임했던 전략가 소진(蘇秦)이 한 말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소진은 "옛날에 일을 잘 처리했던 사람은 화를 바꾸어 복이 되게 했고, 실패한 것을 바꾸어 공이 되게 했다"고 말했다고 한다. 어떤 불행한 일일지라도 인간의 노력으로 행복으로 바꿀 수 있다는 의미로 한 말인데, 이게 후대에 알려졌다.
최근 글로벌 금융시장에 전화위복이라 할수 있는 일이 발생했다.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이 파산해 장차 금융시장에 어떤 충격을 가져올지 불투명해지면서 다음 주 예정된 미 연준(Fed)의 공개시장위원회(FOMC)가 빅스텝(0.5%포인트 인상)보다는 베이비스텝(0.25%포인트 인상)을 취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는 것이다. 중앙은행의 완화적 통화정책이 금융시장에 호재로 작용하니 반길 수밖에 없다. 당초 빅스텝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결국 SVB 파산이라는 화가 베이비스텝이라는 복이 됐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아직 끝난 게 아니다. SVB 사태가 예상 외로 찻잔 속 태풍에 그치는 정도라고 미 연준이 판단하면 빅스텝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실제로 SVB 사태는 미 재무부가 진화에 나서면서 해소국면으로 가고 있다. 이 상황이면 전화위복이 아니라 '회남자'(淮南子)에 나오는 화여복동문 이여해위린(禍與福同門 利與解爲隣)을 떠올리게 된다. 화와 복은 같은 문으로 들어오고 득과 해는 이웃이라는 말이다. 이규화 논설실장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친일파 발언 논란’에 고개 숙인 김영환 “‘애국심’과 ‘충정’의 강조였는데…”
- 경찰관 폭행하고 도주한 40대 불법체류자…7시간만에 검거
- 여성 죄수들 끌려간 곳, 알고보니…가장 격렬한 `우크라 전쟁터`
- 전두환 손자, 가족들 호화생활 폭로 “25만원밖에 없다던 가족이 어디서…”
- "떳떳하다" 조민, 재판 증인 출석…부산대 입학취소 어떤 의견낼까
- 구속돼도 `공수처 무시` 尹, 檢 조기송부론도… 헌재 출석은 유력
- 최상목, 민생사업 40% 1분기 집행 "이제 시간과의 싸움"
- 삼성동 엔씨 사옥 누구 손에?… SI 앞세운 운용사 vs `현금부자`
- [기획] 美최우선주의 `트럼프 폭풍`분다… 국제 안보·통상질서 급변
- 30대도 `제2의 인생`… 5대 은행 희망퇴직 2000명 `훌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