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C] '우승 후보' 도미니카共 1R 탈락…베네수엘라·푸에르토 8강행(종합)
베네수엘라, '전 두산' 스탁 난타…이스라엘 잡고 D조 1위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초호화 군단' 도미니카공화국이 죽음의 D조에서 살아남지 못하고 1라운드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도미니카공화국은 16일(한국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론디포파크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1라운드 D조 마지막 경기에서 푸에르토리코에 2-5로 패했다.
이날 경기는 'D조 2위 결정전'이었다.
도미니카공화국과 푸에르토리코는 모두 베네수엘라에 패하고, 니카라과·이스라엘을 꺾었다.
베네수엘라가 일찌감치 D조 1위를 확정한 터라, 도미니카공화국-푸에르토리코전 승자가 D조 2위로 8강에 진출하는 구조가 됐다.
외나무다리 승부의 승자는 푸에르토리코였다.
푸에르토리코는 3회초 선두타자 크리스티안 바스케스(미네소타 트윈스)가 도미니카공화국 선발 조니 쿠에토(마이애미 말린스)의 시속 145㎞ 직구를 받아쳐 왼쪽 담을 넘어가는 솔로 아치를 그려 선취점을 얻었다.
바이멜 마친(필라델피아 필리스), 마틴 말도나도(휴스턴 애스트로스), 프란시스코 린도르(뉴욕 메츠)의 연속 안타로 추가점을 얻은 푸에르토리코는 엔리케 에르난데스(보스턴 레드삭스)의 좌전 안타, M.J. 멜렌데스(캔자스시티 로열스)의 2루수 앞 땅볼로 2점을 추가해 4-0으로 달아났다.
도미니카공화국은 3회말 후안 소토(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의 중월 솔로포로 한 점을 만회했다.
5회에 양 팀의 운명이 완전히 엇갈렸다.
5회초 1사 후 린도르가 중전 안타를 쳤다. 도미니카공화국 중견수 훌리오 로드리게스(시애틀 매리너스)가 공을 뒤로 흘렸고, 린도르는 그라운드를 돌아 홈까지 파고들었다.
도미니카공화국은 5회말 무사 만루 기회를 잡았다.
그러나 매니 마차도(샌디에이고)가 유격수 앞 병살타로 물러났다. 이 사이 3루 주자가 홈을 밟긴 했지만, 도미니카공화국에 무사 만루에서의 1점은 너무나 아쉬운 결과였다.
푸에르토리코는 6∼9회를 실점 없이 막고, 8강행 티켓을 거머쥐었다.
전설적인 포수 야디에르 몰리나 푸에르토리코 감독은 선수로 2013년과 2017년 WBC에서 준우승을 차지했다.
이번에는 감독으로 대회 첫 우승에 도전한다.
대회 시작 전 '우승 후보 1순위'로 꼽힌 도미니카공화국은 'D조의 저주'에 발목이 잡혔다.
도미니카공화국이 WBC 1라운드에서 탈락한 건, 2009년 이후 14년 만이다.
2006년 4강, 2013년 우승, 2017년 8강에 올랐던 도미니카공화국은 '10년 만의 우승 꿈'을 접고 2023 WBC 무대에서 퇴장했다.
베네수엘라는 같은 장소에서 열린 경기에서 이스라엘을 5-1로 꺾고, 전승(4승) 행진을 이어갔다.
반면 지난해 KBO리그 두산 베어스에서 '스탁'이라는 등록명으로 뛴 로버트 스톡은 이날 이스라엘 선발 투수로 등판했지만 3이닝 4피안타 3실점으로 패전 투수가 됐다. 이스라엘은 1승 3패로 탈락했다.
베네수엘라 타선은 1회초부터 스톡을 난타했다.
호세 알투베(휴스턴 애스트로스)의 볼넷과 앤서니 산탄데르(볼티모어 오리올스)의 좌전 안타로 무사 1, 2루 기회를 잡은 베네수엘라는 글레이버 토레스(뉴욕 양키스)가 병살타를 쳐 2사 3루가 됐다.
그러나 살바도르 페레스(캔자스시티 로열스)가 몸에 맞는 공으로 출루한 뒤 로널드 아쿠냐 주니어(애틀랜타 브레이브스)가 중전 적시타를 터뜨리며 선취점을 뽑았다.
이후 안드레스 히메네스(클리블랜드 가디언스)의 볼넷 등으로 만루 기회를 만든 뒤 에우제니오 수아레스(시애틀 매리너스)가 우익선상 2타점 적시타를 쳐 3-0으로 달아났다.
베네수엘라는 4회초 에두아르도 에스코바르(뉴욕 메츠), 6회 수아레스의 솔로포로 추가점을 뽑으며 승기를 굳혔다.
D조 1위 베네수엘라는 C조 2위, 푸에르토리코는 C조 1위 멕시코와 론디포파크에서 8강전을 벌인다.
8강전 날짜는 C조 2위가 확정되면, 최종 결정된다.
미국이 C조 2위에 오르면 베네수엘라와 미국의 8강전이 현지시간으로 토요일인 18일(한국시간 19일)에 열린다. 이 경우, 푸에르토리코와 멕시코는 현지시간 17일(한국시간 18일)에 맞붙는다.
미국이 1라운드에서 탈락하면 베네수엘라와 C조 2위가 먼저(현지시간 17일·한국시간 18일) 8강전을 벌이고, 푸에르토리코와 멕시코가 다음 경기(현지시간 18일·한국시간 19일)에서 맞대결한다.
cycle@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학창 시절 후배 다치게 한 장난…성인 되어 형사처벌 부메랑 | 연합뉴스
- 아내와 다툰 이웃 반찬가게 사장 찾아가 흉기로 살해 시도 | 연합뉴스
- 원아 머리 킥보드로 때렸던 유치원 교사, 다른 원생 11명도 폭행 | 연합뉴스
- 성폭력 재판 와중에 또 악질 성범죄…변명 일관한 20대 중형 | 연합뉴스
- 주행기어 상태서 하차하던 60대, 차 문에 끼여 숨져 | 연합뉴스
- '백설공주' 주연배우 제글러, 트럼프 욕했다 역풍…결국 사과 | 연합뉴스
- 페루서 독거미 320마리 밀반출하려다 20대 한국인 체포돼 | 연합뉴스
- 타이슨, '핵주먹' 대신 '핵따귀'…폴과 대결 앞두고 선제공격 | 연합뉴스
- 김준수 협박 금품 갈취한 아프리카TV 여성 BJ 구속 송치 | 연합뉴스
- 의문의 진동소리…옛날 가방 속 휴대폰 공기계 적발된 수험생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