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하나재단 `북한이탈주민 통계`, 통계청 평가서 최고등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재단에 따르면, 북한이탈주민 실태조사 통계는 안정성과 신뢰도를 인정받아 2017년에 통계청의 국가승인통계(제437001호)로 지정됐다.
재단은 실태조사 통계에 대한 접근성과 편의성 제고를 위해 `북한이탈주민 정착실태조사`와 `북한이탈주민 사회통합조사` 보고서를 매년 발간해 각계각층으로 배포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남북하나재단(이하 재단)이 매년 공표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 실태조사` 통계가 2022년 통계청 자체통계품질진단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를 획득했다고 14일 재단 측이 발표했다..
실태조사는 정부·지자체와 유관기관의 북한이탈주민 정책 입안, 지원사업 개발, 사업효과성 검토 및 관련분야 전문가들의 연구와 강의 기초자료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재단은 실태조사 통계에 대한 접근성과 편의성 제고를 위해 `북한이탈주민 정착실태조사`와 `북한이탈주민 사회통합조사` 보고서를 매년 발간해 각계각층으로 배포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 정착실태조사와 북한이탈주민 사회통합조사 보고서는 통계학술 DB와 재단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북한이탈주민 실태조사의 항목별 통계표는 엑셀 형태로 국가통계포털에서 빈도 분석, 시계열 분석 및 교차분석 등 자유롭게 활용 가능하다.
재단은 “앞으로도 통계품질 고도화, 시의성 있는 신규 항목 발굴 및 통계 개선 등으로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현실 및 지원 욕구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를 축적해 실효성 있는 정책 개발과 지원사업에 유용한 고품질의 통계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오석 (kwon0328@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69시간 쏟아지는 우려에…노동부 "잘못된 오해, 비현실적 왜곡"
- 하늘에서 쏟아진 섬광…러시아 ‘악마의 무기’ 또 썼나(영상)
- ‘아내의 불륜남을 소개합니다'..단톡방 폭로 대가는[사랑과전쟁]
- "쟤가 너 욕하더라"..이간질도 학교폭력
- 20년 전 날 때린 선생님, 이제라도 처벌 안 되나요?[궁즉답]
- 스타에서 성범죄자가 된 그들…정준영·승리는 왜 그랬을까[그해 오늘]
- 주호영 "민노총 사무실서 '北지령문' 발견…종북세력 척결해야"
- 춘천 초등생 유인 50대, 지난해 여중생 2명에 유사범행
- 김새론 측, 생활고 논란에 "현재 월세살이…아르바이트 하는 것 맞다"
- JMS 조력 드러나 면직된 검사, 김도형 교수 출입국기록도 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