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글씨, 온몸으로 소리 나게 써야"…이동천 박사 '신서예'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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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붓글씨를 책상에 앉아서 하는 정신수양 정도로 생각하잖아요. 하지만 추사 김정희 선생 문집을 읽어보면 온몸의 힘을 쓰라고 합니다. 지금은 사라져버린 지 오래된 전통이죠."
신간 '신(神)서예'를 펴낸 서예가 겸 미술 감정학자 이동천(58) 박사는 1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직접 붓글씨를 쓰는 모습을 시연하며 이같이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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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우리는 붓글씨를 책상에 앉아서 하는 정신수양 정도로 생각하잖아요. 하지만 추사 김정희 선생 문집을 읽어보면 온몸의 힘을 쓰라고 합니다. 지금은 사라져버린 지 오래된 전통이죠."
신간 '신(神)서예'를 펴낸 서예가 겸 미술 감정학자 이동천(58) 박사는 1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직접 붓글씨를 쓰는 모습을 시연하며 이같이 말했다.
'신서예'는 왕희지, 난정서, 주의장, 저수량 등 중국 유명 서예가와 김정희, 김생, 허목, 송시열, 정약용, 이하응, 민영환 등 국내 대표 서예가의 필법을 분석하고 독자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책에서는 붓글씨를 쓸 때 주의해야 하는 점을 두루 담았다.
이 박사는 "글씨를 쓸 때 반드시 소리가 나야 한다"며 "피부끼리 부딪쳐도 소리가 나는데, 힘을 주고 쓰는 붓글씨에서 소리가 나지 않으면 종이와 붓 사이가 떠 있다는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그는 올바른 서예 방법을 소개하며 글씨에 뼈와 힘줄, 살, 피가 필요하다고 비유했다.
그러면서 "붓을 있는 힘껏 꽉 잡고 천천히 쓰기를 반복하면 글씨에 뼈가 생기고, 붓털이 구부러지고 탄력성을 머금은 상태에서 연습해야 힘줄이 만들어진다"고 말했다.
이 박사는 평면적인 현재의 서예 교육으로는 역사 속 대가들의 글씨를 이해할 수 없다며 붓을 굴리면서 뒤집는 이른바 '전번필법'을 염두에 두고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붓의 한 면만 써서는 (대가의) 글씨를 영원히 따라 쓸 수 없다"며 "붓이 180도 역방향으로 회전해야 그 형태가 구현된다"고 말했다.
이어 "카이스트 교수와 함께 인공지능(AI)으로 서예 작품을 감정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자고 했다가 무산됐었다"며 "이 프로그램을 만들 근거를 보여줘야겠다는 생각에서 전번필법을 정리한 책을 썼다"고 덧붙였다.
이 박사는 1999년 중국 중앙미술학원에서 감정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중국 서화 감정 전문가 양런카이(楊仁愷)로부터 서화 감정학을 배웠다.
2008년 1천원권 지폐 뒷면에 있는 겸재 정선의 '계상정거도'(溪上靜居圖·개인 소장)가 위작이라고 주장한 바 있으며, 2016년에는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전시한 천경자 화백의 작품 '뉴델리'가 위작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heev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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