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보약…"日 6시간 미만 자면 백신 면역반응 감소"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루 수면 시간이 6시간 미만일 경우 백신에 대한 면역 반응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현지시간 13일 프랑스 국립보건의학연구소(Inserm) 등 소속 연구진은 18∼60세 사이 건강한 성인 304명에 대한 독감 및 A형, B형 간염 백신 접종을 살핀 7개 연구를 메타 분석한 논문을 생물학 저널 '커런트 바이올로지'(Current Biology)에 게재했습니다.
연구팀은 이들을 하루 수면 시간 6시간 미만인 그룹과 성인 권장 수면 시간인 7∼9시간 숙면을 하는 그룹으로 나눠 각각의 면역 반응을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똑같은 백신을 맞았어도 하루에 6시간 미만 자는 경우 백신에 대한 면역 반응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고 나서 약 2달이 지나면 항체가 감소하는 것과 같은 수준이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습니다.
또 여성보다는 남성이, 60세 이상 고령층보다는 18∼60세 사이 연령대가 면역 반응과 관련해 수면 시간에 더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대중이 이 같은 지식을 활용해 백신 접종 전 충분히 잠을 자는 방식으로 백신 접종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네이버에서 SBS Biz 뉴스 구독하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일본 여행서 산 '국민 감기약', 알고보니 마약 성분?
- 한국타이어 공장 화재로 집안 탄내 천지…주민 보상은?
- 두 자녀 이상 서울시민, 공영주차장 반값…다른 혜택은?
- "하루에 폰 10대 사라져"…삼성 평택반도체 공장 무슨일? - SBS Biz
- 헉 하는 새 아반떼 3천만원 육박… 카플레이션 끝 언제?
- "내 꿈은 1위야 연진아"…더 글로리, 넷플릭스 전세계 1위 - SBS Biz
- 국내 저축은행도 돈줄 말랐다?…저축은행중앙회
- 이스타항공의 반격…
- 바다 메워 2029년 개항…가덕도 신공항, '매립식'으로 엑스포 '정조준'
- '200대 1' 경쟁률 영등포자이, 청약가점 최고 75점·최저 63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