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발달과 성향에 맞춰 장난감 선택이 중요

김민정 골프포위민 기자(kim.minjung@mk.co.kr) 2023. 3. 7. 10:4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장난감의 아이들의 EQ와 IQ 증진을 돕는 도구다. 균형 있는 성장, 발달을 위해 장난감 선택도 아이의 성향이나 발단 단계에 맞는 똑똑한 선택이 필요하다.

장난감은 아이가 즐겁게 놀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개체이자 아이의 발달을 돕는 도구다. 아이에게는 만족감을 주는 장난감도 좋지만 감각 발달에 도움을 주는 장난감을 함께 갖고 노는 것이 좋다. 장난감을 고를 때 아이의 발달 단계와 흥미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성격과 성향에 따라 장난감에 대한 흥미와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아이의 성향에 맞는 장난감과 성향을 보완해주는 장난감을 발달 단계에 맞게 활용해보자. 아이의 감각과 능력을 고르게 발달시킬 수 있다.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아이를 위한, 맥포머스 ‘어메이징 폴리스 & 레스큐 세트(26P)’

외향적이고 활동적인 아이에게는 샌드백, 타악기, 공 등 동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장난감이 적합하다. 움직임이 많은 놀이를 충분하게 한 후 시간을 정해두고 퍼즐, 블록 쌓기 등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난감으로 놀게 하는 것이 아이의 균형 있는 발달에 도움을 준다.

맥포머스 ‘어메이징 폴리스 & 레스큐 세트(26P)’
맥포머스 어메이징 폴리스 & 레스큐 세트는 앞뒤로 다른 색상의 맥포머스 피스를 활용해 경찰차와 구조대, 두 가지 콘셉트의 자동차 조형물을 만들 수 있다. 경찰차, 구조본부 등 각종 30개 이상의 모델을 만들어 볼 수 있으며, 다양한 조형 활동을 통해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아이는 자신이 만든 작품을 활용해 긴급한 현장의 상황들을 연출해보며 활동적인 놀이까지 즐길 수 있다.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아이에게는 표현력을 키워줄 수 있는 장난감이 좋다. 봉제 인형이나 퍼즐 등의 장난감은 아이에게 안정감을 준다. 모래나 찰흙, 악기 등의 장난감은 아이들이 감정을 표현하는 데 도움을 준다.

스크래치유럽 ‘러브버드 핑크 어린이용 기타’
러브버드 핑크 어린이용 기타는 아이의 작은 몸과 손에 적합한 사이즈로 제작된 어린이용 음악 악기다. 스크래치유럽의 어린이용 기타는 무독성 페인트를 사용해 안전하며, 컬러가 밝고 선명하다. 6개의 스트링으로 기타줄 조율 및 간단한 연주도 가능하다. 손가락으로 기타줄을 튕기며 미세근육이 발달하게 되고 아이는 자신만의 연주를 통해 자신감과 표현력을 키울 수 있다.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강한 아이에게는 순서와 규칙이 있는 놀이를 추천한다. 블록, 도미노 등을 통해 아이는 스스로 해결하며 놀이에 즐거움을 느낀다. 순서와 규칙을 지켜 다른 사람과 함께 놀 수 있는 공구 놀이, 컵 쌓기, 주방 놀이 등의 장난감은 아이에게 상호작용 능력을 길러준다.

고위 ‘디너세트(소꿉놀이)’
고위의 디너세트(소꿉놀이)는 국내외 안전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내구성이 뛰어나다. 또한 장난감의 모서리 부분을 둥글게 제작해 안전하다. 알록달록한 색감은 아이의 시각 발달에 도움을 준다. 다양한 활동과 역할놀이를 통해 아이는 성취감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발달 상태와 성향에 맞는 장난감은 아이의 근육과 감각을 키워 준다. 균형 잡힌 발달을 위해선 아이가 선호하는 장난감과 성향을 보완하는 장난감의 비율을 맞춰 주는 것이 좋다. 만 1~2세 아이에게는 7:3 정도의 비율로 제공하면 발달에 도움이 된다. 만 2~4세 아이에게는 6:4 비율로 보완해주는 장난감의 비율을 늘려가는 것이 좋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