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몸, 모자이크 없이…” 다큐 ‘나는 신이다’ 재현에 우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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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비 종교의 실체와 피해자들의 고통을 다룬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 에서 피해자들이 모자이크 하나 없이 알몸으로 등장하는 게 충격적이라는 글에 달린 댓글이다. 나는>
사이비 교주의 추악함에 대한 폭로가 목적이라면서도, 미성년자 등의 성폭력 피해 장면과 음성을 지나치게 세세히 반복적으로 묘사하거나 신도들의 알몸을 모자이크 없이 공개하는 것이 관음적인 시선으로 음란물처럼 피해자를 전시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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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 “몇년 전부터 공개된 자료” 해명
“올누드 몇 분 몇 초예요?” “엄마랑 보려고 했는데 수위가 ㄷㄷ”
사이비 종교의 실체와 피해자들의 고통을 다룬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에서 피해자들이 모자이크 하나 없이 알몸으로 등장하는 게 충격적이라는 글에 달린 댓글이다. 당사자들의 동의를 받지 않고 공개한 알몸 이미지도 있다.
화제를 모으고 있는 <나는 신이다> 시리즈 ‘성폭력 피해 재현 방식’에 대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 사이비 교주의 추악함에 대한 폭로가 목적이라면서도, 미성년자 등의 성폭력 피해 장면과 음성을 지나치게 세세히 반복적으로 묘사하거나 신도들의 알몸을 모자이크 없이 공개하는 것이 관음적인 시선으로 음란물처럼 피해자를 전시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직장인 임아무개(31)씨는 지난 3일 공개된 <나는 신이다>에서 기독교복음선교회(JMS·정명석) 관련 내용이 담긴 1∼3편의 첫 편도 채 다 보지 못했다. 임씨는 6일 <한겨레>에 “시작부터 역겨운 성폭력 음성이 생생하게 나와 귀를 의심했다. 피해자들의 나체가 반복적으로 나오는 장면에서는 더 재생할 수조차 없었다. 이렇게 표현해야만 문제제기가 가능했는지, 흥행을 위한 것인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트위터 등 에스엔에스(SNS)에서는 최근 “피해자의 허락을 얻었더라도, 제작진은 포르노그래피처럼 전달되지 않도록 윤리를 갖췄어야 한다”, “남초 커뮤니티에서는 이미 수위를 거론하며 2차 피해가 이뤄지고 있다”는 등의 비판글이 쏟아졌다.
제작진이 주로 제이엠에스 편에서 미성년자가 포함된 피해자들을 선정적으로 다룬다는 점에 비판이 집중됐다. 여전히 신도인 이들의 알몸 영상이 동의없이 공개된 점도 문제로 제기된다. 피해자의 키나 외모 등을 부각하며 피해자 중심 서사로 극을 이끌고 간 데 대해서도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오대양 편에서는 신도들의 주검이 모자이크 없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점 등이 지적됐다.
전문가들도 우려를 표했다. 권김현영 여성현실연구소장은 “나체나 성관계를 암시할 수 있는 영상 등은 보도하지 않는 게 저널리즘 기본 원칙”이라며 “이런 영상이 성착취 형태로 가공돼 이용될 우려가 너무 크다”고 지적했다. 송란희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는 “피해자에 대한 존중 없이 알몸을 두세번 내 보낸건 마땅한 재현 방식이 아니다”며 “이미 범죄가 다 알려졌던 내용인데 세세하게 공개해서 얻을 수 있는 공익이라는 게 뭐가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장다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성폭력 피해 자체를 묘사하는 데 집중하고 피해 자체를 전시해 이슈화시키는 방식의 보도는 지양해야 한다”며 “수년 뒤에도 반복적으로 재생이 될 수 있는 점 등은 피해자들이 이를 극복하고 살아가는데 어려움을 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연출자인 조성현 피디(PD)는 <한겨레>에 “불편할 수도 있겠지만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보여주는 게 맞는다고 생각했다. (실제의) 10분의 1도 되지 않는 수위로 줄였고, 피해자들도 모든 걸 그대로 보여주면 좋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 피해자들의 동의를 받지 않고 알몸 이미지를 공개한 것과 관련해 “그분들과 관련된 자료는 이미 (인터넷에) 몇년 전부터 공개됐던 자료”라며 “지금도 그 영상 자체를 부정하기에, 조작인지까지 시청자들이 살펴달란 의미”라고 해명했다.
■ 관련 기사 보기 : 사이비 교주 만행은 현재 진행형
장나래 기자 wi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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