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시력 고통’ 송승환 웃게 한 ‘삼성 안경’ 정체는? “어렴풋이 보이던 사람 잘 보여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가 경기도시각장애인복지관과 초기 사용자였던 송승환 배우 겸 감독에게 글래스 타입의 시력 보조 웨어러블 기기 30여대를 무상 시범 보급했다고 6일 밝혔다.
2017년에는 삼성전자 기어VR을 활용한 릴루미노 앱을 개발했고, 이후 실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해 안경 형태의 글래스 기기를 연구해 2018년 처음 콘셉트 기기를 개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지헌 기자] 삼성전자가 경기도시각장애인복지관과 초기 사용자였던 송승환 배우 겸 감독에게 글래스 타입의 시력 보조 웨어러블 기기 30여대를 무상 시범 보급했다고 6일 밝혔다.
저시력 시각장애인을 위한 시각 보조 솔루션인 릴루미노는 ‘빛을 다시 돌려주다’라는 뜻의 라틴어 이름이다. 시각장애인의 약 90%를 차지하는 잔존 시력이 남아 있는 저시력 장애인이 사용 대상이다.
릴루미노는 저시력 장애인의 잔존시력을 활용해 사물의 인식률을 높일 수 있는 스마트폰 영상처리 소프트웨어인 ‘릴루미노 앱’과 안경 타입 웨어러블 기기인 ‘글래스’로 구성돼 있다.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고 글래스와 USB 케이블로 유선 연결해 사용한다.
릴루미노 글래스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촬영된 생활 속 이미지는 스마트폰의 릴루미노 앱에서 윤곽선 강조, 확대·축소, 색반전·대비 등 영상 처리를 통해 저시력 장애인의 사물 인식률을 높일 수 있는 형태로 변환된다.
릴루미노 앱에는 저시력 장애인이 스마트폰 화면을 보지 않고도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촉지감각’을 활용한 사용자경험(UX)을 적용했다. 사용자는 글래스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개선된 영상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삼성전자는 삼성서울병원과 협력을 통해 릴루미노 임상시험을 실시한 결과, 사용자 안전이 검증됐다.
송승환 감독은 “어렴풋이 형체만 보이던 사람과 사물을 제대로 볼 수 있어서 만족스럽다”며 “연기를 하면서 상대 배우를 잘 알아보기 힘든 어려움이 있었는데, 리허설 등의 과정에서 릴루미노를 사용하면 배우의 얼굴과 표정을 느낄 수 있어 연기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의 릴루미노는 작지만 오랜 연구와 노력의 결과물이다. 2016년 저시력 시각장애인의 잔존 시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삼성전자 사내 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C랩’ 과제로 채택됐다.
릴루미노 과제를 시작한 조정훈 연구원은 “시각장애인들 92%가 여가활동 1순위로 TV 시청을 꼽을 정도로 TV 의존도가 높지만, 실제 시청 접근은 어렵다는 조사결과를 보고 연구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2017년에는 삼성전자 기어VR을 활용한 릴루미노 앱을 개발했고, 이후 실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해 안경 형태의 글래스 기기를 연구해 2018년 처음 콘셉트 기기를 개발했다.
릴루미노 연구는 현재 삼성리서치에서 ▷안전성과 사용성 ▷품질 확보를 위한 글래스의 전파 인증 ▷임상시험 ▷SW 검증 ▷신뢰성 시험과 사용자 평가 등 끊임 없는 기술 고도화가 진행 중이다.
삼성전자는 더욱 작고 가벼운 릴루미노 글래스 개발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사회적 약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향후 지원 확대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raw@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태국 최고 아름다운 트랜스젠더, 재벌가 며느리 됐다…"예복만 7억" 남편 누구길래
- “이걸 진짜 볼 줄이야?” 위로 솟아오르는 휴대폰 실물 등장
- “37만→15만원, 반토막나더니” 회사 팔겠다 폭탄 발언 ‘왕의 귀환’
- “개나리냐” “병아리다” 조롱 받던 ‘노랑’ 아이폰, 4년만에 부활
- “김과장은 2천만원 받았는데 고작 3백, 말이 돼?” 성과급 터질게 터졌다
- "영화 '기생충' 가족같다"…홍콩 모델 토막 살인 사건의 전말
- "여성 1만명과 성관계 하늘의 명령" 정명석 실체 다룬 다큐 파장
- 앙버터·크로플 같은 요즘 ‘유행 빵’, 건강에는 ‘최악’? [식탐]
- 송중기 "아빠 되기 전 케이티와 데이트 많이 하고파"
- “나도 학폭 피해자, 학교는 지옥이었다” 어느 서울대생의 고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