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硏 “그린수소 생산 수전해 시스템 상용화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과학기술 정부출연연구기관과 중소기업이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 기술' 국산화를 위해 힘을 모은다.
한국화학연구원은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전문업체 ㈜테크로스와 기후변화 문제 해결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핵심 기술 '수전해 기술'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최근에는 평형수 처리장치의 핵심인 전해조 기술을 바탕으로 알칼라인 수전해와 양이온 교환막 수전해 시스템 등 그린 수소 생산 기술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303/03/ned/20230303121728189dkoy.jpg)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과학기술 정부출연연구기관과 중소기업이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 기술’ 국산화를 위해 힘을 모은다.
한국화학연구원은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전문업체 ㈜테크로스와 기후변화 문제 해결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핵심 기술 ‘수전해 기술’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상반기부터 분리막 제조 기술 관련 상호 기술 교류와 기술 이전 등을 추진할 예정이며, 향후 다양한 수전해 소재 관련 연구개발과제를 공동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정부의 ‘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 선도 국가 비전’에서 그린수소를 2030년까지 25만 톤, 2050년까지 300만 톤을 공급하겠다는 비전을 발표함에 따라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 기술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화학연은 수전해 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 소재인 분리막 소재 개발 관련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가장 널리 상용화된 알칼라인 수전해부터, 대규모 실증 단계의 양이온 교환막 수전해, 미래 기술로 손꼽히는 음이온 교환막 수전해까지 주요 수전해 기술 분야에서 뛰어난 성능을 가지는 분리막 소재를 최근 잇따라 개발에 성공했다.
하지만 고성능 분리막 소재가 실제 수전해 시스템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실험실 수준에서 벗어나 대용량 제조 공정 기술, 스택 적용 기술 등을 아우르는 본격적인 상용화 기술 개발로 확대될 필요가 있다.
![이미혜(오른쪽) 한국화학연구원 원장과 박석원 (주)테크로스 대표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한국화학연구원 제공]](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303/03/ned/20230303121729557zktt.jpg)
(주)테크로스는 지난해 29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등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시장에서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에는 평형수 처리장치의 핵심인 전해조 기술을 바탕으로 알칼라인 수전해와 양이온 교환막 수전해 시스템 등 그린 수소 생산 기술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양 기관은 그동안 연구실 스케일에서 주목받아 왔던 고성능 분리막 소재의 상용화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수전해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공동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미혜 한국화학연구원 원장은 “우수한 분리막 소재 기술을 보유한 화학연과, 수전해 스택 및 시스템 제조 기술력을 가지는 중견기업의 협력이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권상우 “슈퍼카 5개 구매해 세금 탈루?…사실 아냐” 반박
- “야쿠르트 아줌마 삼겹살도 판다?” 커피, 면도기까지 다 파는 ‘달리는 냉장고’
- 황영웅, 우승 코앞서 결국 하차 “‘어린 시절’ 변명 않겠다”
- [영상]‘조국 딸’ 조민, 이번엔 스키 타는 영상 …“초급 슬로프 다녀 왔어요”
- 유아인 ‘1년 73회’ 투약…“너무 많이하면 안 돼” 병원장도 말렸다
- ‘아마존서 실종’ 한달간 17㎏ 빠지고도 생존한 30대男, 비법은?
- 인스타에 ‘태극기’ 검색하면 ‘일장기’가?...서경덕 “항의 DM 보냈다”
- 3·1절에 일장기 건 아파트, 이유는… "尹 기념사 지지 차원"
- "피해자가 맞을 짓 했겠지"…황영웅 팬들 도넘은 2차 가해
- "장애인·약한애들만 때려"…황영웅, 계속되는 학폭 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