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개학인데 대치동 전세 왜이래”…은마 3억대 찍었다[부동산360]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새 학기를 앞두고 소위 명문학군 전셋값도 하락세를 피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조사에 따르면 이달 넷째주(2월 20일 기준) 강남구 전셋값은 전주보다 1.24% 떨어지며 30주 연속 하락세를 기록했다.
우선 대륜고, 경신고 등이 있는 대구 수성구 전셋값은 지난주 전주에 비해 0.58% 떨어지며 58주 연속 하락세를 기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셋값 하락세는 지방 명문학군 동네도 마찬가지

[헤럴드경제=서영상 기자] 새 학기를 앞두고 소위 명문학군 전셋값도 하락세를 피하지 못하고 있다.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등 과거 겨울방학 때면 전국에서 몰려드는 신입생으로 전세대란을 이뤘던 곳들이 세입자를 구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27일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강남구 대치동 전용 84㎡는 재작년 9월 10억원에 전세 신고가를 찍었다가 최근 5억원대에 거래됐다. 인근 부동산에 따르면 저층 수리가 안된 아파트들 중에는 4억5000만원대 호가도 나오고 있다. 전용 76㎡ 중에는 이달 7일 3억5000만원에 전세계약되기도 했다.
한국부동산원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조사에 따르면 이달 넷째주(2월 20일 기준) 강남구 전셋값은 전주보다 1.24% 떨어지며 30주 연속 하락세를 기록했다.
상황이 이러다 보니 과거 9억원에 전세계약을 했던 집주인들은 재계약을 하며 3억~4억원을 돌려주기도 한다. 또는 목돈이 없는 임대인들은 1억원당 30만원씩 세입자에 역월세를 주기도 한다.
인근 한 공인중개사무소는 “과거 새 학기를 앞둔 겨울방학이 되면 1억~2억원은 올랐던 아파트가 최근에는 수억원씩 떨어지고 있다”며 “한때는 아파트 전세매물이 품귀 현상을 겪어 인근 연립·다세대 주택까지 그 여파가 미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최근에는 “전셋값이 받쳐주지 못하니 매매가도 오르기 힘들어 보인다”고 덧붙였다.
학군 좋은 단지들의 전셋값 하락세는 지방도 마찬가지다.
한국부동산원 조사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지역 명문 학군이 속한 전국 대부분 지역의 전셋값이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다. 우선 대륜고, 경신고 등이 있는 대구 수성구 전셋값은 지난주 전주에 비해 0.58% 떨어지며 58주 연속 하락세를 기록했다.
광주광역시가 0.29% 하락했지만 봉선동 등이 있는 남구는 0.39% 떨어졌고, 대전광역시는 0.52% 떨어지는 동안 대전 유성구는 0.70% 하락했다. 부산광역시도 0.67% 떨어지는 동안 해운대구는 이보다 0.19% 많은 0.86% 떨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san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상] 16개월인데 몸집은 8살 ‘자이언트 베이비’…“아빠 옷 딱 맞아요” [나우,어스]
- 복권 5장 사서 딸 하나 줬는데 '1등 1장·2등 4장' 당첨…수령액은?
- "내 딸 죽었는데, 가해자는 이름 바꾸고 결혼"… 부산 여고생 사망 가해자 근황 어떻길래
- “내 친구 축의금 50만원 안돌려준 처가…파혼하고 싶어요”
- 콜라 마시면 "고환 커진다" vs "정자 줄어든다"… 상반된 연구 결과
- “이걸 막 가져가도 돼?” 맥도날드 친환경 그릇으로 바꿨다가, 이런일이 [지구, 뭐래?]
- “160만원→90만원, 말이 돼?” 반값 난리난 2억 화소 ‘갤럭시S23’
- 정순신 아들 "제주도에서 온 돼지XX"…"제주 출신이라 학폭 피해, 대책 필요"
- “이번주 개학인데 대치동 전세 왜이래”…은마 3억대 찍었다[부동산360]
- ‘2m 거구’ 일본男, 150㎝여성 발로 찍어 살해…女폭행 처음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