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백제박물관 '한성백제의 도성과 지방성' 발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성백제박물관은 백제학연구총서 쟁점백제사 제21권 '한성백제의 도성과 지방성'을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백제학연구총서 쟁점백제사' 시리즈는 학계의 최신 연구 성과를 일반 시민이 최대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보급한다는 목적으로 2012년부터 발간해 온 한성백제박물관의 대표적인 학술 도서다.
'쟁점백제사'는 서울책방과 일반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한성백제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전자책으로도 볼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윤다정 기자 = 한성백제박물관은 백제학연구총서 쟁점백제사 제21권 '한성백제의 도성과 지방성'을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백제학연구총서 쟁점백제사' 시리즈는 학계의 최신 연구 성과를 일반 시민이 최대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보급한다는 목적으로 2012년부터 발간해 온 한성백제박물관의 대표적인 학술 도서다.
이번 책은 지난해 10월17일 진행한 쟁점백제사 학술회의에 발표된 글과 종합토론문을 정리해 발간했다. 한성백제의 도성과 지방성에 대해 고고학과 문헌의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정리했다.
'백제 개로왕 시기 도성의 경관 변화'에 대한 이보람 국립서울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사의 글은 백제 한성 도읍 시기의 개로왕 시기에 완비된 도성 경관에 대하여 최신 고고학 자료를 적극 이용해 살펴보았다.
이혁희 한성백제박물관 학예연구사는 '백제 한성기 지방성'을 통해 성의 입지, 축조기술, 축성 목적과 성격을 중심으로 그동안의 논의를 정리했다.
윤성호 한성대 교수의 '백제 한성기의 관방체계 재검토'는 백제 한성기의 중앙성과 지방성을 비롯하여 관방 체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살폈다.
2부에는 여호규 한국외대 교수가 진행한 4시간30분 동안의 집중토론 내용을 수록하였다.
발표자와 함께 양시은 충북대 교수, 장기명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사, 최관호 한국선사문화연구원 책임연구원, 이재명 경남연구원 역사문화센터 조사연구위원이 참여했다.
도성의 개념 정의, 삼국의 도성 성립 시점, 도성의 입지와 구성 양상, 지방성의 축조 시점과 지방제도 시행의 연관성 문제, 도성과 지방성의 분포 양상과 관방 체계 등 쟁점이 되는 부분을 짚었다.
특히 백제만이 아니라 고구려, 신라 등 삼국의 상황을 비교 검토한 다양한 논의를 담았다.
'쟁점백제사'는 서울책방과 일반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한성백제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전자책으로도 볼 수 있다.
mau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아내·두 아들 살해한 가장, 사형 구형하자 "다들 수고 많다" 검사 격려
- 송승헌, 신사역 스벅 건물주…바로 뒤 상가도 매입, 678억 차익
- "성관계 안한지 몇년"…전현무, 결혼 관련 숏폼 알고리즘 들통
- '양육비 논란' 송종국, 캐나다 이민 가나…"영주권 취득, 축구 사업 예정"
- '사혼' 박영규, 가슴으로 낳은 18세 딸 첫 공개 "살아가는 의미"
- 13세 구독자와 2년 동거 유명 유튜버…아내 폭행·신체 촬영 '입건'
- 최다니엘 "아버지 정관수술했는데 저 낳아…0.02%를 뚫은 아이"
- "불판 닦는 용 아니냐" 비계 오겹살 항의했다고 진상 취급…"사장, 당당하더라"
- '이나은 옹호 사과' 곽튜브, 핼쑥해진 외모 자폭 "다른 이유 때문"
- 실종됐다는 5세 아동, 알고 보니 진돗개 숭배 사이비 단체 범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