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in포커스]'은하철도 999' 日만화가 마쓰모토 레이지 별세(상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애니메이션 '은하철도 999' 원작을 만든 일본의 유명 만화가 마쓰모토 레이지(松本零士)가 지난 13일 타계했다.
일본 공영방송 NHK는 일본 최대 영화사인 도에이사 발표를 인용, 마쓰모토 레이지가 급성 심부전으로 사망했다고 20일 보도했다.
이후 소년이 열차를 타고 우주를 여행하는 '은하철도 999'나 '우주해적 캡틴 하록' 등은 TV 애니메이션으로 방송돼 마쓰모토 애니메이션의 붐을 일으켰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주해적 캡틴 하록과 우주전함 야마토 등으로 전성기 구가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일본 애니메이션 '은하철도 999' 원작을 만든 일본의 유명 만화가 마쓰모토 레이지(松本零士)가 지난 13일 타계했다. 향년 85세.
일본 공영방송 NHK는 일본 최대 영화사인 도에이사 발표를 인용, 마쓰모토 레이지가 급성 심부전으로 사망했다고 20일 보도했다.
고인은 '우주전함 야마토' '은하철도 999' '우주해적 캡틴 하록' 등 우주와 모험을 주제로 한 웅장한 사이언스픽션(SF) 작품들을 남겼다.
마쓰모토는 1938년 후쿠오카현에서 태어나 15세 때 잡지에 투고한 만화가 게재되면서 데뷔했고, 이후 상경해 본격적으로 만화가 활동을 시작했다.
특히 1974년 TV 애니메이션으로 방송된 '우주전함 야마토'에서는 설정이나 메카닉 디자인 등으로 제작에 관여했다. 이 작품을 원작으로 영화도 제작되는 등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후 소년이 열차를 타고 우주를 여행하는 '은하철도 999'나 '우주해적 캡틴 하록' 등은 TV 애니메이션으로 방송돼 마쓰모토 애니메이션의 붐을 일으켰다.
NHK는 마쓰모토가 이 같은 공적으로 2001년에 자수포장(紫綬褒章)을 받았고, 2010년 욱일소수장(旭日小綬章)을 받았다고 전했다.
마쓰모토는 해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아 2012년에는 프랑스 예술문화훈장을 수상했다.
그의 건강이 안좋아지기 시작한 건 2019년부터다. 마쓰모토는 그해 11월 이탈리아를 방문하던 도중 몸이 아파 병원으로 옮겨졌고 한때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았으나 이후 회복해 일본으로 귀국했다.
도에이사에 따르면 마쓰모토는 이달 13일 급성 심부전으로 도쿄 도내 병원에서 85세를 일기로 숨을 거뒀다.
마쓰모토의 만화 제작 스튜디오인 레이지사는 트위터를 통해 "만화가 마쓰모토 레이시가 별의 바다로 여행을 떠났다"며 "만화가로서 이야기를 그려내는 것에 전념했던 행복한 삶이었다고 생각한다. 마쓰모토는 멀리 시간의 고리가 닿는 곳에서 다시 만날 수 있도록 항상 말했다. 우리도 그 말만 믿고 그날을 기대하고 있다"며 애도문을 남겼다.
pasta@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미모의 승무원 아내 'VIP 성접대' 의심…5성 호텔 침입해 살해한 전 남편
- 박나래·전현무 악재 속 '나혼산' 김대호 사주 "뿌리 썩어…사람 만나지 말라"
- '특수준강간' NCT 출신 태일, 징역 3년6개월 확정…대법원 상고 기각
- 장롱 속에서 시신으로 발견된 딸…가해자는 엄마의 연인 '충격'
- "류중일 아들도 교사…'남고생과 불륜' 전 아내 고소로 직업 잃었다"
- 263만 유튜버 나름의 학폭 폭로, 가해 혐의자는 부인…누리꾼 "이해 불가"
- 이지애, 故김영대 비보에 "마음 무너진 크리스마스…어린 두딸 안아주며 눈물"
- 기안84 "장가갈 것"…결혼 걱정하는 어머니와 약속
- '저속노화' 정희원, 스토킹 고소 前직원에 "살려주세요"…회유 정황
- 서태지, 1년만에 전한 근황 "'폭군의 셰프' 보다 빵 터져"…폭풍성장 딸도 공개